구글 캐스트(Chromecast)의 tv 미러링 개선 방법 : 클리앙 (clien.net)
저번에는 미러링 개선방법을 올렸는데요.
크롬캐스트 미러링은 화면이 꽉차지 않는 문제점이 있어 해결 방법을 올려봅니다.
구글 캐스트 미러링의 경우 화면 비율 설정이 되지 않아 레터박스 or 크롬캐스트미러링화면비율꽉채우기클리앙필러박스가 생기는 문제점이 있다.
그렇기에 스마트폰의 16:9 화면비율로 바꾸는 방법을 알아본다.
ADB 명령어에서는 스마트폰의 해상도와 DPI를 바꿀 수있다.
하지만 해상도와 DPI를 바꿀려고 일일이 ADB 명령어를 치는건 매우 비효율적이다.
때문에 이러한 명령어를 빠르고 쉽게 입력해주는 앱이 있다.
Resolution Changer(Resolution Changer — Uses ADB - Google Play 앱)
하지만 이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앱에 ADB 권한을 줘야 한다.
준비물
PC
USB 케이블(무선 디버깅이 가능한 분은 케이블이 필요없음)
스마트폰
방법
PC에 ADB 설치 및 스마트폰에 연결(https://youtu.be/siRonD_dG1g)
PC에서 adb shell명령어 입력
PC에서 pm grant com.draco.resolutionchanger android.permission.WRITE_SECURE_SETTINGS명령어 입력
PC와 스마트폰 USB 케이블 분리
Resolution Changer 앱 실행 -> 해상도 변경 후 APPLY 클릭 -> 5초가 지나기 전에 CONFIRM 클릭
추천 해상도: 1080x1920, 720x1280, 540x960 이 해상도는 모두 TV 화면에 꽉차는 16:9 비율이다.
원본 화면 비율 , 16:9 화면 비율 비교 사진
16:9 화면비율로 해상도를 변경 하니 구글 캐스트(크롬캐스트) 미러링에서도 TV화면이 꽉차게 나온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태블릿 미러링 방법을 알아보자.
미러링의 화면복제는 보통 스마트폰 -> TV로 많이 생각한다.
하지만 스마트폰 -> 태블릿으로 미러링을 원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삼성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Samsung Flow 앱을 이용해 손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삼성 태블릿을 가지고 있는게 아니기에
스마트폰에서 타사의 안드로이드 태블릿에 구글 캐스트(크롬캐스트) 미러링 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구글 캐스트(크롬캐스트) 미러링은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기기에 미러링 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태블릿이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도록 만들어 주는 앱이 있다.
AirScreen
싱크 테스트
응답속도(핑)는 약 63ms로 측정 된다. 이 정도면 일상적인 용도로는 문제 없는 수준
나는 레노버 P11 LTE 버전의 태블릿에 미러링 해봤다.
P11은 5:3 비율의 2000x1200 해상도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2000x1200 해상도로 미러링 했더니 이유는 모르겠지만 필러박스가 생기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최적의 해상도를 찾았다. 1125x2000, 562x1000 이 해상도로 설정하면 레터박스는 조금 생기지만 필러박스가 생기는 문제점은 없다.
구글 홈 앱으로 미러링을 하면 레터박스가 생기는 문제점이 너무 아쉬워 글을 써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