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가 - 비디오 카메라에 대한 얘기입니다 ㅎㅎ 사진 얘기는 아니에요~
이래저래 촬영하고 강의하고 다니다보니 다양한 질문을 받습니다.
최근 촬영 관련 질문 받은 것 중에 iso와 cine ei에 관한 질문이 몇개 있었어요.
이것 저것 답변해주다가 ISO가 빛의 감도를 바꾼다고 알고 계시길래 아니라고 정정해드렸습니다.
처음에 상당히 당황해하시더라고요.
예전 필름 카메라에선 감도 바꾸려면 그 감도에 맞는 필름을 갈아끼워서 썼죠. 하지만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에서 센서 감도는 공장출하 때 그 상태 고정입니다. ISO가 별거아닌 개념같아도 사실 꽤 복잡해요. 더불어 시네마 카메라와 일반 비디오 카메라와의 ISO 작동방식도 조금 다르고요. 사실 ISO를 제대로 알아야 DUAL ISO,는감도를올리지않습니다 NATIVE ISO, CINE EI, ETTR(exposure to the right) 촬영방식 등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어요. 또한 어떤 상황에서 LOG가 이점이 있는지 또 아닌 상황은 어떤지 등등요. 조금 길어질 수 있지만 차근차근 풀어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름 사진기 vs 디지털 카메라 : 그냥 센서만 디지털로 바뀐걸까? 진짜??
필름시절 사진기와 디지털 카메라에서 큰 차이가 뭘까요?
필카에서 감도를 높이고 싶으면 그냥 필름 갈아끼우고 그에 맞는 카메라 감도값을 세팅하면 됩니다. 그래서 필름통 옆에 보면 감도값이 써있어요. dx코드가 있으면 필름 감도도 알아서 맞추고 그러죠. 필름카메라에서 감도를 바꾸고 싶으면 100짜리 대신 400짜리 필름을 쓰면 되는거고요. 카메라 ISO도 그에 맞게 맞춰야 합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반대입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센서를 갈아끼우지 못하며(Dual native iso가 센서 2개 장착한 느낌, 뒤에 다룰예정) 감도자체를 바꿀수는 없지만 ISO를 높일수는 있습니다.
"아니…!! ISO 높이면 감도가 올라가는 것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텐데, 넵 아닙니다. 아닌 이유에 대해서 계속 말씀드릴게요.
그럼 ISO가 감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도대체 뭘 바꾸는걸까요? 사실 ISO를 바꾸는건 디지털 게인값을 바꾸는 것입니다. ISO를 높이면 기록되는 신호가 증폭되는거에요.
(참고로 시네마 카메라하고 일반 카메라하고 ISO 작동방식이 다릅니다...시네마는 ISO 올린다고 DR이 안바뀜...구라ISO랄까..)
2.카메라 센서의 작동원리 : 알고 쓰면 재미있을지도…!
게인에 대해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카메라 센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이미지 센서는 감광다이오드가 그리드 형태에 콕콕 박혀있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센서에 빛이 닿으면 그 신호를 읽어 전기적인 영상신호로 변환해주고요(베이어패턴, 디모자이킹 같은 더 디테일한 내용은 다른 글 에서...)
빛이 많은 것은 더 강한 신호를 의미합니다. 만약에 여기에 빛이 충분하지 못하다면 센서 입장에서는 이게 신호인지 노이즈인지 구분하기 힘들어집니다. 즉 빛이 충분하지 못하면 신호가 노이즈 베이스라인 위로 넘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이미지는 제대로 안보이고 노이즈만 잔뜩 보이는거고요.
이런 상황에서 게인을 높여 센서에 전압을 더 줘서 신호를 증폭시키면 신호가 더 강해집니다. 기타엠프의 게인값을 높이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게인값을 높여주면 화면이 밝아지는데 당연히 반대급부로 노이즈 플로우도 같이 올라갑니다. 노이즈 플로우는 기본적으로 전압을 걸었을 때 존재하는 노이즈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것 같아요. 결국 게인을 올리면 시그널도 올라가지만 노이즈 플로우도 다 같이 올라갑니다.
3.그럼 ISO는 도대체 무엇이고 gain은 무엇인가? 는....아직 글을 쓰는 중이기 때문에 반응이 괜찮으면 2탄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