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독성이 매우 좋은 서체인데 아시는 분이 적은 것 같습니다.
한번쯤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장부호는 어떤 서체를 써도 가독성이 좋지 않은데,저시력자가독성높인온고딕서체한국장애인개발원개발클리앙 자주 쓰고 아래쪽에 위치하고 점의 모양인 쉼표와 마침표 부호만이라도 부호의 앞칸도 띄어쓰면 가독성에 도움되었던 것 같습니다.
KoddiUD 온고딕 서체
https://www.koddi.or.kr/ud/sub1_2
유니버설디자인 서체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상품, 시설, 서비스의 이용자들이 성별, 나이, 장애 등으로 인해 제약을 받지 않도록 한 보편적인 디자인을 뜻합니다.
서체에 유니버설 개념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은 일본의 이와타 서체를 시작으로 십여년 넘게 조금씩 움직임이 있어 왔으며, 한글 서체에 있어 모두가 읽기 좋은 서체에 대한 정보 및 선택의 폭이 미흡한 실정입니다. 이에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는 고령층과 저시력인까지 아우르는 유니버설디자인 서체를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읽기 쉽도록"
KoddiUD 온고딕 서체는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담은 서체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읽기 쉽도록’만들어 졌습니다.
고령자나 노안, 저시력자 등 시력 약자들도 인지하기 쉽도록 만들어진 글꼴로서 기존의 고딕 서체를 분석하여 오독의 여지가 높고 인지상의 문제가 있는 글자들을 미리 연구하여 작은 글자 등 열악한 글자 상황에서도 판독의 문제가 없도록 하였으며 장식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중립성을 높이고, 인쇄용으로 익숙한 명조 꼴의 편안한 손맛을 응용하여 고딕 글꼴임에도 불구하고 가독성 높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개발과정에서 시각장애인 30명을 포함한 10~70대 332명을 대상으로 타 고딕 글꼴과 함께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여 판독성, 가독성의 우수함을 검증받기도 하였습니다.
KoddiUD 온고딕 Bold, Regualr는 제41회 장애인의날(2021년 4월 20일)을 맞아 배포되었으며, 2021년도에 Extra Bold를 추가 개발하여 사용자가 보다 많은 환경에서 유니버설디자인을 접할 수 있도록 온고딕의 글자가족을 확장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