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전통음료 쉰다리 만드는 방법입니다. : 클리앙

only 누룩과 쌀과 물로만 만들어도 이렇게 맛있는 음료가 될수 있다는게 놀라울 정도의 제주도 전통 음료 쉰다리 만드는 방법입니다.


준비물

현미쌀 800그램

누룩 300그램

발효기 (쿠쿠청국장 발효기 혹은 인스턴트팟 혹은 쿠쿠 스피드팟)


쌀은 영양이 많은 현미쌀을 사용해서 만들면 좀 더 깊은 맛이 납니다. 백미로 해도 되지만,제주도전통음료쉰다리만드는방법입니다클리앙 백미는 단맛이 많이 나서 전 현미쌀로 밥을 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현미밥이 몸에 좋다고 많이들 해서 드시고 있는데, (저도 예전에는 백프로 현미밥만 먹었습니다.) 사실 현미밥의 쌀겨는 소화, 흡수하기가 힘이 듭니다. 그래서 현미밥을 먹으면 소화 흡수가 잘 안되니, 살이 빠지는 효과가 있는 것인데, 대부분 살이 쪄서 혈관질환이 생긴 분들은 현미밥을 먹으면 살이 빠지니 효과가 있겠으나, 가만히 있어도 살이 쭉 쭉 빠지고 힘이 없는 사람들은 현미밥을 먹으면 안됩니다.

하지만 현미밥으로 쉰다리를 해서 먹으면, 누룩이 분해한 현미의 영양을 고스란히 섭취할수가 있습니다. 


누룩은 밀(보리)누룩이 있지만, 밀(보리)누룩으로 하면 껍질이 씹히고, 시큼털털할수 있습니다. 대신 쌀누룩으로 하면 깔끔하고, 더 맛있는 맛이 납니다.

쌀누룩은 황국쌀누룩과 백국쌀누룩이 있는데, 황국쌀누룩은 단맛이 많이 나고, 백국쌀누룩은 신맛이 많이 납니다.


어차피 2차 발효때 젖산발효로 신맛이 나기 때문에 저는 황국쌀누룩을 사용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황국쌀누룩은 온라인 구매를 해도 되고, 자가제조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전 황국쌀누룩도 만들어 쓰고 있습니다.


집에서 황국쌀누룩 만드는 방법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8759191CLIEN




쉰다리 만드는법

1.  현미쌀 800그램을 잘 씻어 밥을 합니다.

2. 다 한 밥에 물 1리터를 붓고 2시간 동안 불려줍니다 (당화가 잘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3. 밥이 식었음을 확인후 발효기에 옮겨 담고, 누룩 300그램을 잘 섞어줍니다.

4. 38도로 12시간 1차 발효합니다. (발효후 5시간 쯤 되었을때 한번 짓이겨 주면 당화가 잘일어나 좋습니다)

5. 12시간 1차 발효가 끝나면 물을 가득 붓고 36도로 10시간 2차 발효합니다.

6. 발효가 끝나면 믹서기에 곱게 갈아 냉장고에 넣고 2~3일 숙성했다가 드시면 됩니다.


1차발효는 효모발효이고, 2차 발효는 젖산 발효라서 신맛과 단맛이 동시에 납니다.

단맛이 싫은 분들은 2차 발효를 마친후 건더기를 다 옮겨담고, 국물만 물을 더 부어 10시간 정도 발효를 하면 신맛이 강한 버전을 즐길수 있습니다. 


저도 1년째 만들어 먹고 있지만 만들때 마다 조금씩 맛이 다릅니다. 

발효가 끝난후 맛을 보면 밍숭맹숭해서 무맛인데, 냉장고에서 숙성을 며칠 하면 되게 맛이 좋아집니다.


젖산발효가 일어나 유산균이 풍부하고, 현미밥 건더기는 장내 미생물의 훌륭한 먹이가 되어 장내미생물 환경을 좋게 만듭니다.


건강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해야 할일 중의 하나가 변을 좋게 만들어야 하는데, 식후에 쉰다리 한잔씩 마시면 변이 빨리 좋아집니다.


LINK




모두의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