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를 블로그에 달아서 수입을 올리고 싶은 분들이 많죠. 저도 그렇구요.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블로그를 만들어야겠죠.
여기서 고민이 되는 것이 바로 " 어떤 블로그에 글을 쓸 것인가?애드센스로블로그로돈벌기티스토리vs워드프레스클리앙 " 입니다.
보통 선택지는 3개입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일단
네이버 블로그 이야기부터 해보겠습니다.
전 네이버 블로그는 2014년부터 운영을 했었습니다. 자전거를 주제로 했었고, 하루 평균 7천명까지 도달했던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방치 상태예요. 바빠서 자전거를 못타니 글을 쓸 소재가 없었거든요.
요새 다시 수입을 목적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제외했습니다.
그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노출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경쟁도 빡세요.
동일한 소재의 글에 사람들이 엄청 글을 올리거든요.
그걸 뚫고 상위 노출을 하는게 엄청 어렵습니다.
특히 정성들여서 썼는데, 나보다 훨씬 허접한 이상한 광고글들이 나보다 위면 자괴감이.... ㅠㅠ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광고 수입은 정말 적습니다. 하루 방문자가 5천이 넘었을 때 평균 광고수입이 2-3천원 정도였어요. 지금 방치된 티스토리 블로그가 하루 평균 800-1000명 정도 들어오는데, 애드센스 수입은 3-5달러 사이라는 것과 비교하면...
그래서
다시 티스토리로 시작을 할까 했는데.. 2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 카카오 " 이 자식들이 자기들 마음대로 카카오 광고를 블로그 제일 좋은 자리에 넣더라구요. 도둑이냐?
그러니 애드센스 수입이 줄어들게 되었죠.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실망하고 떠났다고 하더라구요.
두번째 문제는 바닥을 치고 있는 다음의 검색 시장 점유율입니다. 5% 도 안되죠? 그러니 검색 1페이지에 노출이 되더라도 블로그로의 유입수가 크지 않다는 것이죠. 네이버에서도 티스토리 검색이 된다고는 하긴 하는데... 팔은 안으로 굽죠.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가 우선 순위죠.
그래서 최종 선택은 " 워드프레스 " 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워드프레스' 라는 단어 자체가 문과에 컴맹인 제게 진입장벽은 한라산만큼이나 높았기에
쳐다도 안봤습니다.
하지만 돈을 벌어야하니... 그 알 수 없는 거부감을 이겨내고
지난 3일간 워드프레스 계정도 만들고, 도메인이라는 것도 처음 만들어 봤습니다.
도메인 만드는데 돈을 내라니... 그것도 매년... 심지어 도메인마다 가격이 달라...
닷컴 도메인은 엄청 비싸고, co.kr 도메인도 비싸고.. ㅠㅠ
아무튼 워드프레스 블로그 올릴 서버(?)인가도 알아보고 1년 사용할 돈을 지불했죠. 거금이 나갔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네이버 또는 티스토리와 달리 매우 불친절합니다.
자유도가 높은 만큼 본인이 전부 세팅을 해야하거든요. 현재도 열심히 배우는 중입니다.
지금은 5개 정도의 글을 썼는데,
아직 구글, 네이버, 다음에 전혀 노출이 안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최초의 벽이 바로 여기입니다.
열심히 썼는데 노출이 안되면 "포기하고 싶거든요"
전 도메인 값과 서버값을 지불했기에.. 아까워서라도 포기 못합니다.
매일 2시간씩은 글을 쓰려구요.
아무튼 덕분에 CEO 가 아닌 SEO 라는 말도 처음 알았습니다.
12월 한 달 안에 노출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과물이 나오는 순간 다시 보고 해보겠습니다.
이렇게 공유해야 포기하지 않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