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링 엔지니어의 이어폰 헤드폰 스피커 길들이기 사운드 : 클리앙


마스터링 엔지니어 bk! 님(본명 : 김범수,마스터링엔지니어의이어폰헤드폰스피커길들이기사운드클리앙 aka Astro Bits)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리신 영상(?) 입니다.

Reference Recordings에서 1999년 발매한 XLO Test & Burn-In CD의 7, 8, 9번 트랙이 바탕입니다.

XLO Electric의 Roger Skoff와 Prof.Keith O. Johnson(오디오 전문가이자 HDCD의 공동 개발자)에 의해 만들어진 레퍼런스로

각종 오디오 단말(이어폰, 헤드폰, 스피커)를 길들이기 위한 Aging & Burning 용 사운드입니다.


최소 3~6시간을 틀어주면 효과를 경험할 수 있고, 12시간 연속 재생으로 최고의 효과를 보입니다.

해당 영상은 무조건 최고 화질(4K Ultra HD인 2160p 4k)로 설정해서 틀어야 한답니다. 

그래야 내장 오디오 코덱이 Opus 로 바뀌면서 48khz를 지원하여 가청 주파수인 20khz 까지 시그널이 뻗을 수 있다고 하네요.


유튜브 다운로더나 앱을 사용해서 변환/다운로드된 파일을 사용하면 기기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라고 합니다.

이유인 즉, 대부분 이용하는 다운로더 (특히 4k Youtube Downloader)가 영상의 음원 코덱으로 AAC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AAC는 16khz 이하에 로우 패스필터가 걸리기 때문에 20khz 영역을 제대로 출력해주지 못한다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이걸 또 오디오의 OPUS 오디오만 쏙 뽑아내서 올려드립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taOTi6xaFf7HkDGKzetclCbOYkeX4Auo/view?usp=sharing

유튜브를 연속 재생이 힘드신 분을 위해서 힘 좀 써봤습니다.

yt-dlp를 이용해서 원본 webm 형식으로 영상과 오디오가 별도로 추출하고 그걸 합치기 전에 오디오 파일만 빼냈네요.

본래 파일 자체는 webm이지만, 영상이 없고 오디오 코덱이 opus이기에 확장자를 opus로 바꿔도 문제가 없습니다.

도리어 webm을 지원하지 않는 오디오 전용 앱 에서 도 돌아갑니다.

2023-09-24 13 48 14.png


유용한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