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어머니와 친동생,여권만들기사진을싸게클리앙 저 이렇게 3명이서 따로 놀러가자고 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올해 가게 되었습니다.
2020년 당시 클리앙에서 2020년 말이던가? 새로운 전자여권 나온다고 알고 있어서 좀 더 빨리 나오길 기대 했었습니다. 저 이외에 클리앙 분들도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있었죠..
(제 여권 만료가 2020이라서 어짜피 다시 만들꺼 새로운 전자여권이면 좋겠다 싶었죠.)
결국 올해 가는데 문제는 여권이었습니다. 어머니는 작년에 미리 만드셨고, 저랑 제 동생이 만들어야 했습니다.
여행은 7월 말에 치앙마이로 가는데요.(참고로 우기 ㅠ0ㅠ) 여권을 만들당시에는(6월) 장소도 확정이 되지 않았었습니다.
동생은 저보다 급하게 만들었습니다.
6월 18일
사진(5,000원)+보정(5,000원) = 10,000원
여권 26면 = 50,000원 (올 7/1 부터는 3천원씩 싸졌습니다.)
우편수령 = 5,500원
Total 65,500원
우편수령의 장점은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동생은 6월 20일 받았습니다.(여권신청 2일만에)
저는 좀 다릅니다. 기존 여권이 전자여권이어서 인터넷 신청을 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진 = 2,000원
여권 26면 = 50,000원
Total 52,000원
1. 여권신청
본인이 과거에 전자여권이었다는것을 알려면 2가지가 있겠네요. 전자여권 표식 또는 발급을 언제 했는지
2008년 8월 25일부터 시행했습니다. 자세한건 아래 링크 가보시구요. 전자여권 표식이 어떠한 모양인지 나옵니다.
여권 표식 링크
저는 6월 19일 0시 7분 완료 했습니다. (카톡으로 접수 한거 날라오더라구요)
6월 18일 저녁 와이파이님께 사진을 찍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리고 사진 찍고 어플을 통해 사진을 잘라냈습니다.
참고로 사진은 양쪽 귀 나와야 하고요. 아래쪽에 '사진 규정 링크' 해 놓은거 있으니 그거 참고해서 찍으시면 됩니다.
저는 약 20장 넘게 찍어서 제가 마음에 드는 사진으로 골랐습니다.
아무거나 써도 되겠지만 저는 저 어플을 썼습니다. 어플을 쓴 이유는 사진을 정확히 잘라내려고 한것+바로 그 사진으로 여권 신청을 하려고 했었습니다.
'갤러리에서 선택하세요'를 누른 후 미리 찍은 사진에서 마음에 드는 사진을 찾아서 넣습니다.
여권 사진 사이즈가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세로45 x 가로 35mm 입니다.
아래 링크 3번항에 보면 머리 사이즈는 3.2~3.6Cm 입니다. 이 어플이 치수 재기도 편하고, 또한 위에 보면 1, 2, 3으로 써져 있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사진을 축소합니다. 그러니 설정 건드리지 마시고 기본이 1번이니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사진 규정 링크
어플의 위에 보면 '조정 끝내기' 클릭 -> 다시 어플 위쪽에 실제 크기로 표시됩니다. 이대로 진행하시겠습니까? '예' -> 매수는 1매 -> 저장
이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어플이 누끼까지 가능합니다. 그런데 저는 그냥 저장 했습니다. 이유는 누끼를 제대로 따지 못하더라구요. 누끼를 따고 확대해보면 진짜 강아지판이라서 결국 귀차니즘에 포토샵을 사용했습니다.
분명 여러분... 포토샵? 나 그거 못쓰는데? 이러고 말 것 같아 미리 말씀드립니다만, 저도 포토샵 초보입니다.(아주쪼금 옛날에 써봤습니다.)
1. 도전을 해보실 분은 유튜브에 여권사진 관련 검색 하시면 포토샵을 이용하여 편집 가능합니다.
2. 도전을 포기하실 분은 근처에 포토샵 쪼금이라도 할 줄 아는 분을 찾아 부탁을 합니다.(과도한 요구는 하지말고요.)
a. 지인에게 커피정도 사주세요. 그러나 술 이야기가 나오면 그냥 사진관 가서 찍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b. 요구사항에 뼈를 깎아야 하는거 말고 피부톤이나 점 이런거? 빼야 할 것등... 간략한것만 요구하세요.
제 사진입니다. 순서대로 한 것을 정리하자면
배경 날림
입이 좀 삐둘어져서 보정 작업
보시는 방향에서 왼쪽 구랫나루쪽 흰머리 튀어나온거 다듬음
피부에 뭐 난것들 없앰 (약간의 수염자국 포함)
피부 전체적으로 곱게
전체적인 밝기 조절
<<턱 깎기 이런거 전혀 안했습니다.ㅋㅋ>>
위의 우측 이미지로 PC에서 핸드폰으로 저장 후 바로 접수하였습니다.
그리고 6월 25일 약 1주일만에 여권발급이 완료되었고 수령하라는 카톡을 받았습니다.
여권 신청시 수령을 할 곳을 정할수 있습니다. 저는 인천 남동구라서 남동구청으로 신청 하였습니다.
인천지역은 월, 화, 목, 금에 구 별로 순환하면서 오후 8시까지 합니다.(인천시청은 토요일도 가능)
(인터넷에 9시 까지라고 해서 갔는데 못 찾을 뻔 했습니다. 8시 3분 정도 도착 했거든요.)
그런데 여기까지하면 클리앙분들 실망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까 위에서 언급한 사진 비용입니다.
저야 기존에 전자여권을 만들었기에 저렇게 신청을 하면 되었습니다만, 그게 아니라면 사진을 뽑아서 직접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가 사진을 뽑은 이유는 혹시나 여권 분실이 우려되어 미리 찍어서 가져가려는 목적이었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아주 싸게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문제는 택배비가...
인원수가 많다면 택배로 받는게 유리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 하나이기에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뭔가 한가지를 찾게 됩니다.
https://printingbox.kr/
여기 사이트를 찾게 되었고, 여기에 사진을 업로드 후 어떤 사진을 뽑을 것인가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회원으로도 가능합니다.
처음 화면에서 '사진인화' 클릭 후
회원관련 나오는데 가입하셔도 되고 비회원으로 하셔도 됩니다.
우측의 이미지와 같이 여권/주민등록증 사진 6매를 클릭 합니다.
흰색 화면 중앙의 + 클릭 후 보정한 사진을 업로드 하고, 아래의 '저장'을 클릭하면 6장으로 나오는 배열이 나오게 되고 '다음'을 누르면 고유번호를 줍니다.
인쇄코드가 보이는데 이것으로 신청 후 24시간 이내에 아무곳에나 가서 뽑을 수 있습니다.
24시간이 지났다면 다시 똑같이 반복해서 신청하면 다른 고유번호가 나오니 편하더라구요.
정 안되면 뽑으러 가면서 신청도 가능하니까요.
위치는 메인화면에서 '프박 위치찾기'를 클릭하시면 현재 본인의 위치에서 어디에 있는지 확대 축소하여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집 근처 이마트24에 있어서 고유번호 넣고, 결재하고, 뽑았습니다. 인쇄 나오는 시간은 3~5초? 그 정도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올해가 가기 전에 동생네 식구랑 해서 6명 놀러가는데 여권 발급해야 하는 인원이 3명이나 있어 이 방법으로 사진 뽑으려고 합니다.
사진관 갈 필요없고, 사진관 가도 3명이면 최소 3만원인데 6천원에 끝내는거죠.
물론 인원수가 많다면 인터넷에 여권사진 800원 가능합니다.
여권사진 800원 링크
어짜피 택배비가 들어갈꺼라 끝까지 가보지는 않았기에 택배비는 모르겠습니다만, 인원수 많고 시간 여유가 있으시다면 800원짜리도 괜찮을듯요.
정리
여권을 빨리 받으려면 무조건 우편수령(5,500원 추가)을 하면 빨리 받는다. (동생 2일 : 나 1주일)
주중에 하루는 8시까지(인천만 확인해봤어요) 여권접수 및 수령 가능하니 확인 해보세요.(인터넷 말고 직접 전화로..)
사진을 2천원에 찍을 수 있다.(택배비 대신 퇴근시 살짝 옆으로 새면 됩니다.)
a. 여유가 있다면 사진관
b. 저렴하게 하고 싶고(노동필요) 그나마 빠르게 뽑고, 인원 수 적다면 프린트박스
c. 저렴하게 하고 싶고(노동필요) 1~2일 여유 있고, 인원수가 많다면 800원짜리 여권사진(택배비가 관건)
뽀샵은 본인이 유튜브로 보고 하거나 커피값정도 희생해서 지인에게 부탁한다.
나도 이제 금손 되는겨~
---------------------------------------------
한가지 빠진 사항 있어 추가합니다.
인터넷으로 여권 신청을 할 경우 우편수령 불가합니다.
왼손 오른손 검지 인식을 무조건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여권과 가서 신청시 직접수령 또는 우편수령 가능
■ 인터넷 신청시 무조건 직접 여권과 가서 수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