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전문가 조코디입니다.
ChatGPT로 콘텐츠 만드는 것보다 업무 생산성 향상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Google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업무나 학업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중간중간 사용방법은 링크를 눌러서 YouTube 영상을 참고하세요.
1. ChatGPT 활용분야
- 정보는 요약해서 찾기
- 텍스트 콘텐츠 만들기
- 업무 자동화
AI가 급속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AI를 사용하는 사람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의 생산성은 비교를 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재미용이 아닌 업무나 학업에 사용해야 합니다.
--> 필요한 Apps Script를 ChatGPT를 이용하여 쉽게 이용하기
--> ChatGPT 한글로 사용시 빠른 결과를 위하여 자동 번역 프롬프트 지니 Addon 사용하기
2. ChatGPT 활용방법
- https://openai.com/blog/chatgpt/ 웹페이지 이용
- API를 이용하기
- Add-on 형태의 앱 이용하기
웹페이지에서 이용하거나 자신이 사용하는 환경에서 API를 통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외부함수에서 ChatGPT 호출을 위한 계정 API key 값 생성하기
--> Gmail에서 이메일 작성시 ChatGPT 이용하여 메일내용 작성하기
3. Google 스프레드시트에서 이용하기
Google의 엑셀 스프레드시트는 엑셀과 유사하지만,생산성을위한ChatGPT자동화사용하기클리앙 업무에 표 계산이외에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스프레드시트에서 GPT for Sheets 앱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ChatGPT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Google 스프레드시트에서 GPT 사용위한 GPT for Sheet Add-on 설치하기
--> Google 스프레드시트 내용을 ChatGPT 이용하여 요약하기
--> Google 스프레드시트에서 ChatGPT API 이용 자동화 생성하기
--> ChatGPT 이용하여 사이트의 긴 내용 글을 요약하기
4. 업무 자동화방법
글을 쓰거나, 필요한 이미지를 찾는 것 이외에도 패턴을 기반으로 내용을 정리하고, 규칙을 추출하는 것도 가능함. 엑셀 작업시 포맷을 맞추고 정리하는 분야에 사용하면 생산성 향상 기대
--> GPT 함수이용하여 이메일, 전화번호 등 정리하기 GPT_Fill()
--> ChatGPT GPT_fill() 함수로 과일 색을 채우기
5. Google 서비스와의 통합방법
저자는 업무환경이 구글 서비스를 모두 이용하는 형태이지만, 아직은 제한적으로 스프레드시트나 docs에서 add-on 형태로만 사용함.향후에는 구글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해 줄것으로 생각됨
--> Google 문서 ChatGPT로 쉽고 빠르게 요약하기
6. 결론
ChatGPT를 이용하여 업무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누가더 ChatGPT 친화적으로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업무 생산성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AI 리터러시도 이제는 중요한 업무역량 입니다.
ChatGPT를 이용하는 방법은 환상보다는 실무적으로 접근해서 여러분의 능력을 능력을 최대한 올릴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