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카레를 만들 때 보통 간단하게 야채와 고기를 볶고,일식스타일카레만들어보기클리앙 마트에서 구매하신 카레 가루 (또는 블럭)을 물에 풀어서 사용하실텐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조리 해보시면 좀 더 일식 카레 전문점에서 시켜 드시는 맛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이 레시피의 포인트는 커피와 가람마살라로 향신료의 향을 더 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ㅎㅎ
가람 마살라가 카레 향신료라고 보시면 되고 (계피, 큐민, 고수, 정향, 카다멈 등을 볶은 후 가루로 만든 것), 커피는.. 숨은 맛으로 많이들 쓰는 재료인데, 개인적으로는 카수리메티라는 향신료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생각해요.
꼭 필요한 재료:
기름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콩기름 등 향이 적은 것. 또는 발연점이 놓은 기 버터)
양파, 당근, 고기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등 취향 껏), 토마토 퓨레(방울 토마토 또는 그냥 토마토를 잘게 다지는 것으로 대체 가능)
고추가루 또는 다진 고추 (양은 매운 맛 취향 것)
다진 마늘 (1인분에 한알 정도)
시판 카레 블럭 또는 가루 (1인분에 블럭 하나)
가람 마살라 (1인분에 밥숟가락 하나 정도)
1인분에 설탕 반티스푼
추가하면 더 좋은 재료:
다진 생강 (마늘과 같은 양)
우스터 소스 (1인분에 1티스푼 정도)
고수씨 가루 (1인분에 밥숟가락 반 정도), 큐민 가루 (1인분에 밥숟가락 반 정도)
커피 (1인분에 에스프레소 반샷 정도. 타 먹는 가루 커피로 대체 가능)
치킨스톡 (저는 걍 이금기 치킨스톡을 대충 넣습니다..ㅎ)
조리 도구:
좀 깊은 논스틱팬과 뚜껑
조리 순서
1. 팬에 기름을 두르시고 좀 뜨겁게 가열하신 다음 고기를 노릇하게 굽습니다. 이 때 고기에 소금, 후추를 조금 뿌려 주세요.
2. 고기가 노릇해지면, 양파를 가능한 얇게 썰어서 같이 볶아 주세요. 보통 카레에는 카라멜라이즈한 양파가 들어가는 게 정석이지만, 어차피 모든 재료를 노릇하게 볶을 거라.. 15분 이상 볶게 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어느 정도 카라멜라이징이 되는 듯 해서.. 저는 그냥 대충 넣고 볶습니다..ㅎ
3. 당근, 감자, 브로콜리, 버섯 등 야채를 준비하셨다면 양파가 대충 익은 후 넣으시고 계속 볶습니다. 전반적인 재료들이 좀 노릇하게 익게 해주시는 게 좋아요.
4. 다진 마늘과 생강을 넣습니다. 얘네들은 나중에 넣을수록 향이 많이 살아 있는데, 요건 취향에 따라 조리 초반에 넣으셔도 됩니다.
5. 마늘과 생강 향이 올라오면 토마토 퓨레 또는 다진 토마토를 넣으시고 좀 더 볶습니다
6. 토마토의 수분이 어느 정도 날아간 상태에서, 고추가루와 가람 마살라를 넣고 살짝 볶습니다. (이 때, 고수씨 가루, 큐민 가루를 넣으시면 됩니다.)
7. 향신료는 많이 볶으면 향이 날아가므로, 이후 끓는 물을 양에 맞게 적당히 넣으시고, 커피와 우스터 소스, 치킨스톡을 넣으시면 됩니다.
(이 때 시판 카레 블럭이나 가루는 넣으시면 안됩니다. 얘네들은 루가 포함되어 있어서 넣는 순간 계속 저어 주셔야 해요)
8. 만약 소고기를 사용하셨다면, 7번 이후 뚜껑 덮으시고 약불(간신히 끓기는 하는 수준)으로 1시간 반 정도 끓여 주시는 게 좋습니다. 소고기는 슬로우쿡을 하시면 연해지거든요.
9. 이후 시판 카레 블럭 또는 가루를 넣고 잘 풀릴 때까지 저어줍니다.
10. 간을 보셔야 합니다. 보통 카레에는 단맛이 조금 필요해요. 위에 적은 설탕은 그대로 넣기보다는, 간을 보시면서 넣으시는 게 좋습니다. 조리 과정에서 간이 있는 재료들이 이미 들어가서, 아마도 소금간은 필요 없을텐데.. 취향에 따라 소금을 추가 해주셔도 됩니다.
순서가 길지만, 결국 재료들 전부 노릇하게 볶고, 토마토랑 향신료 넣고 섞은 후 물과 소스 넣고 끓이고, 카레루 넣고 풀면 끝입니다..ㅎ
재료들의 양은 취향을 타기 때문에.. 조리 과정에서 계속 간을 보시면서 조정을 해주시는 게 좋아요.
팁을 드리자면, 카레의 매운맛은 고추가루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시판 카레루는 가능한 안 매운 맛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