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셋팅된 기계식 키보드는 애착이 가는 물건이 되기 쉽습니다. 만약 키보드가 정말 마음에 들어 스위치나 키캡까지도 취향에 맞는 아이템을 찾아 셋팅까지 한 경우라면 더욱 더 그렇겠죠.
모든 물건에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책상 위를 지키고 있는 키보드지만 항상 손끝에 닿는 제품이고 한 곳에 고정된 물건에 쌓이는 먼지는 빠르게 흐르는 시간만큼이나 생각보다 키보드를 지저분하게 하기 마련이니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할 때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만한 몇가지 관리 팁에 대해서 짧게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최대한 시간과 손이 적게가는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 블로그의 글을 일부 수정 및 내용을 요약해서 글을 올립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나 사진,기계식키보드관리및간단청소방법클리앙 영상, 설명 등이 필요하시면 블로그를 참조하셔도 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488285674
키캡 클리닝
만약 키보드의 오염도가 꽤나 심하다면 대청소가 필요하겠죠.
그런 경우엔 시간과 노력이 어느 정도 들더라도 제대로 청소하는 것이 제일 낫습니다.
키보드의 구조상 키캡이 부착된 상태에서는 어느 정도 이상의 클리닝은 힘든 게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이런 경우는 거의 없긴 하죠)
제일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은 키캡의 탈거입니다. 사실상 이 부분이 번거로워서 어지간한 오염도가 아니면 키캡 탈착 후 키캡 클리닝을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키캡의 제거시에는 도구를 이용해야 하는데 보통 많이 접할 수 있는 키캡 탈거용 도구는 아래의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플라스틱형 키캡 리무버 / 와이어형 키캡 리무버 / 반자동형? 키캡 리무버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추천드리는 것은 와이어형 키캡 리무버입니다.
제일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다른 타입에서 발생할 수 있는 키캡의 손상도 최소화 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이 타입을 제일 선호합니다. 최근 종종 눈에 띄는 반자동형 리무버는 사용해보니 생각만큼 편하거나 장점이 없어서 저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탈거 후 키캡을 클리닝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키캡을 물에 담근 후 주방세제를 적당히 넣은 후 세제가 충분히 풀릴 만큼 저어 줍니다. 미지근한 물일 경우 더욱 좋습니다.
10분 정도를 그대로 둬서 때를 어느 정도 불립니다.
다시 충분히 저어주면서 중간 중간에 가볍기 키캡을 문질러 준 후 헹구어 줍니다.
물기를 제거한 후 수건에 싸서 몇차례 두들겨 준 후 충분히 말려주면 끝납니다.
키캡 탈거 후 하우징 청소
키캡을 위와 같이 청소했다면 하우징도 청소를 해야겠죠. 눈에 띄지 않는 곳이지만 대부분의 키보드 하우징은 구조상 몇년만에 대청소를 하면 꽤나 지저분 할겁니다. 하지만 청소용 솔과 물티슈 정도면 쉽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스위치까지 제거한 후 청소를 하거나 완전 분해를 하는 방법도 있기는 한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거기까지는 필요가 없으실 껍니다. 개인적으로는 분해와 조립은 파손을 부를 수도 있는 부분이라 최소화하는 게 낫다는 쪽이라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키보드 간단 청소 방법 : 1분컷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은 대청소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시간도 꽤나 걸리고 손도 많이 가는 방법입니다.
특별한 오염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의 키보드라면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는 청소가 가능해서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위 사진과 같은 형태의 청소솔과 물티슈를 이용한 간단 청소 방법인데요.
청소솔을 이용해서 먼저 먼지를 간단하게 청소해줍니다.
그리고 그 후에 물티슈를 이용해서 키캡 표면을 닦아줍니다.
키캡 틈새를 조금 더 닦기를 원한다면 와이어형 키캡 리무버 등으로 가볍게 틈새도 한번 닦아 줍니다.
무척 간단한 방법인데 실제 해보면 청소효과는 꽤나 좋은 편입니다.
준비가 필요한 유일한 도구인 적당한 청소용 솔도 알리익스프레스 등을 이용하면 2000천원 남짓이면 구매가 가능해서 부담도 없습니다. [알리에서 키보드 청소 또는 차량 실내 청소 솔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
키보드 루프
정말 깨끗하게 키보드를 관리하고 싶고 청소 주기를 길게 가져가고 싶으신 분들은 키보드 루프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위를 덮을 수 있는 물체로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 위를 덮어줌으로써 오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이죠.
키보드 루프는 오염을 차단해 준다는 장점은 있지만 부수적으로 손이 계속 간다는 단점이 있죠. 그리고 키보드를 사용하고자 할때 바로 사용하는데 있어서도 조금 불편한 면이 있긴 합니다. 저도 이런 단점 때문에 키보드 루프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청소 및 관리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지저분한건 싫어하는데 청소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은 아까워 하는 편이라 적당한 선에서 찾은 방법이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입니다. 저와 비슷한 성향이시라면 한번쯤 사용해보셔도 괜찮으실 것 같습니다.
위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다른 정보성 글도 시간되실때 한번 둘러보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364796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