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대 배수구 막힘 해결 (간이 습식 청소기/적외선 카메라 활용) : 클리앙

멀쩡하던 싱크대 배수구 물이 내려가지 않습니다!

어제 까지 멀쩡했는데 말이죠.

물만 부었더니 아주 조금씩 내려 가는 상황이라 분명 어딘가가 막힌 거죠!


10여 년 전에 구입한 간이 습식 청소기를 오래간만에 깨울 때가 되었습니다.

이름 하여 "아쿠아 점보!" 예전 TV 광고에 등장했던 물건인데 그 당시 맘에 들어 싸게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하여,싱크대배수구막힘해결간이습식청소기적외선카메라활용클리앙 정말 간혹(몇 년에 한 번~.~) 요긴하게 활용하는 물건입니다.

요즘은 팔지는 않는 듯하고, 뚫어~ 업자분들이 유사한 전문적인 버전을 사용하는 듯 합니다.


그리고 "적외선 카메라"를 활용해 봅니다.

집에서 적외선 카메라 쓸 일이 자주 없습니다 - 겨울에 찬바람 구멍 막는 용도로도 요긴한데 여름이 되어서는 장기 대기 모드~


적외선 카메라를 어떻게 활용하여 배수구 막힘 알아내기

쉽습니다. 뜨거운 물을 받아다가 막힌 배수구에 흘려보내고, 물이 좀 내려가면 적외선 카메라로 물의 흐름을 확인하는 것이죠.

즉 어디쯤 막혀 있을까를 배수구 분리 하지 않고 확인, 이후 작전을 세우는데 구체적인 판단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20240811_165432.jpg20240811_165558.jpg

위 사진처럼 뜨거운~ 물을 흘리고 한참을 기다리니, 오른쪽 사진 처럼 첫 번째 U 위치의 아래 부분으로 흐르지 못하고 겨우 위로만 흘러 흘러 상단으로 이동하는 것이 확인됩니다.

첫 번째 U의 밑 부분이 막혀 있다는 상황으로 확인!



간이 습식 흡입 어댑터로 빨아들이자

자~ 그러면 어떻게 뚫을 것인가 - 위치를 보시면 딱 U로 굽은 첫 번째 위치인데 여기를 물리적으로 긁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아쿠아 점보"라는 간이 습식 청소용 큰~ 어댑터 장비를 출동시킵니다!

(거의 10년 가까이 잠들었다가 버리라는 압박도 받았지만 예전 비슷한 상황에서 뻥~ 뚫고서 그 존재를 인정받았습니다)


아래처럼 진공청소기처럼 생겼는데, 진공청소기의 도움을 받아(사진의 오른쪽 파이프) 흡입력을 이용하여 왼쪽의 관으로 물을 흡입합니다. 내부 파이프는 연결되지 않고 흡입된 물은 통 바탁으로 떨어지고, 흡입 부분은 물이 들어가지 않게 떨어져 위치 + 안전 캡으로 수분흡입은 막고서 진공만 형성하게 됩니다.

20240811_170648.jpg


흡입 전에 나머지 입구인 - 물 넘침 방지구를 포장 테이프로 막습니다.

배수구 쪽으로 진공흡입하여 이쪽(물넘침 방지구)은 막혀 있으니 하부의 U관을 막던 이물질과 물을 강하게 빨아들일 것입니다.

20240811_172030.jpg


아래처럼 진공청소기 연결 (무선이 아닌 일반 진공청소기를 사용해야 힘이 좋습니다)

흡입 주둥이를 막힌 배수구 입구(변기도 마찬가지로 활용 가능)를 추가의 수건 등으로 공기가 세지 않게 위치하여 진공청소기를 가동하면 됩니다.

20240811_165244.jpg


아래가 공략 대상 배수구이고, 물을 절반 정도 더 채우고 + 흡입구 주변으로 수건 등으로 잘 압박 후 흡입 하면 순간적으로 앞서 U관을 막고 있던 굳은 찌꺼기를 빨아들입니다.

20240811_165247.jpg


그리고 뜨거운 물로 결과를 적외선 카메라로 확인합니다.

앞서와 달리 뜨거운 물이 U관을 통과하여 배수구 하부까지 잘 내려가는 것을 확인!

20240811_170525.jpg



***** 주의!! 아래에 막혀있던 음식물 찌꺼기 사진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흡입된 이물질

흡입된 물과 작은 이물질은 버리고, 큰 건더기를 아래처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관을 한참 막고 있던 오래된 음식물+기름의 콜라보 결과입니다.

20240811_170732.jpg


이로서 배수구 U 하부의 목을 조르고 있던 이물질을 확실하게 처리 완료합니다.


기특한 습식 청소 어댑터인 "아쿠아 점보"는 생명 연장을 계속하게 됩니다.

** 제가 장사? 하는 것 같은데 - 해당 물건은 현재 한국에서 구매는 불가 합니다. 팔지 않습니다!!! **


** 참고로 - 장비 없이도 "뜨거운 물"로도 시간을 들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인터넷으로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저는 있던 장비로 - 기다리지 않고 한방에 흡~ 입하여 완료했습니다.


그런데 - "아쿠아 점보" 같은 값싸고 기특한 장비를 이제는 구매할 방법은 보이지가 않네요.

그렇다고 가정집에 전문 습식 청소 장비를 구비하는 것은 좀 과한 듯하고...


가정집에 적외선 카메라가 있는 것도 자연스럽지 않겠지만... 클리앙 이니깐요^^


팁과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