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 맥미니에 샤오미 블루투스 헤드셋을 연결해 두고 사용하는데 조금씩 끊기는 겁니다. 이 현상이 아주 간헐적으로 발생하여 원인을 찾기가 너무나도 어려웠습니다. 블루투스 헤드셋을 맥에 연결하여 사용하시는 분들 중 귀에 헤드셋을 착용하고 손으로 감싸면 헤드셋 연결이 끊겨버리거나 소리가 조금씩 지연 된다면 저와 비슷한 상황일 겁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와이파이와 블루투스가 2.4ghz 주파수를 공동으로 사용하여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공유기 설정에 들어가 2.4ghz 대역을 꺼두었으나 증상은 그대로 였습니다. 포기하고 애플 사이트 접속하여 에어팟 결제창을 만지작 거리다 그전부터 거슬렸던 맥미니에 연결된 usb 3.0 허브가 눈에 들어오더군요.
이놈을 잡고 뽑았더니....
그렇습니다.
모든 증상이 사라진 것입니다. 조금 먼거리에서 헤드셋을 귀에 착용한채로 두손으로 귀를 감싸도 연결이 유실되지 않는 것입니다.
다시 구글링을 해보니 usb 3.0 또한 2.4ghz 주파수와 간섭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https://www.rshtech.com/blog/how-to-avoid-the-usb30-and-24-ghz-devices-interference-2
해결책으로 usb 3.0 장치를 블루투스 장치(맥에 내장된)로부터 떨어뜨리기,맥미니블루투스끊김해결하기클리앙 차폐 처리가 잘 된 제품 새로 구입하기 등을 제시하더군요.
문제의 그 usb 허브 입니다. 네 좋다는 앵커입니다.
아무쪼록 저처럼 고통받았던 분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