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위치를 사용한 셋톱박스 대기전력 차단입니다.
집에서 셋톱박스는 일주일 한두번 와이프가 드라마 보는거 빼곤 사용을 거의 안하는것 같습니다.
8살 아기 역시 티비 자체 넷플릭스나 유투브 앱을 주로 이용해서 셋톱 박스 사용 자체가 별로 없구요.
셋톱 박스 전원이 대기 전력이 많다는 이야기에 측정을 해보니 셋톱 전원이 켜 있든 꺼있든 플러그가 연결된 상태면 4.1w 정도 측정이 됩니다.
집에서 낭비되는 대기전력 원탑이 셋탑박스라는 이야기도 들은기억이 있어 사용도 잘 안하는거 가끔 볼때만 키고 자동으로 꺼지게 설정을 해봤습니다.
셋톱박스에는 예전 특가때 사놓았던 헤이홈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sk 누구스마트홈을 이용해서 컴퓨터와 모니터쪽은 전원 오프시 대기전력 자동 차단을 사용중이었고
sk 누구스마트홈은 자동으로 대기전력을 측정해 줘서 헤이홈보다는 편하기도 하고 앱자체가 깜끔해서 돈을 좀 썻구나 하는 느낌이 들지만 헤이홈 제품은 앱 자체가 단순합니다.
그래도 헤이홈 앱에도 기본적으로 자동 전원 온오프 스케줄 기능은 있고 레시피 라고 하는 메뉴를 통해 여러 조건들을 추가해서 제품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헤이홈 앱 화면에서 위 레시피 항목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빨간색 원으로 표시한 제품 상태를 클릭합니다.
기능선택에서 설정하기 편한대로 전압이나 파워, 전류를 선택해서 제품이 작동할 조건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현재 파워를 선택해서 2w미만일시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제품이 작동할 기준을 정했으면 기준에 부합할시 실행할 행동(전원 온오프)을 결정하는데 아래처럼 결과 - 단일 장치 제어라고 되있는 곳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집사람 핸폰에서 제품 등록을 해서 제 폰에선 보이지가 않아 다른 이미지로 대체합니다... 주방에 반복 매크로 돌아가는 공폰 하나 사용중인데 배터리 스웰링에 대한 걱정으로 반복 스케쥴로 전원 온 시키고 충전이 다 끝나서 전압이 낮아지면 자동으로 차단되게 설정해 놓았습니다.)
단일 장치 제어로 들어가시면 조건에 부합시 할 행동이 나오는데 저희집 셋톱박스의 경우
플러그만 꽂혀 있으면 셋톱박스 전원 온오프에 상관없이 소요되는 전력이 동일하게 변화가 없습니다.
그래서 스마트 스위치 하나를 티비에 연결해서 티비가 꺼질시 티비의 스마트 스위치와 셋톱박스의 스마트 스위치를 오프 시키는 방법으로 설정 했습니다.
단점으로는 셋톱박스가 켜질때마다 로딩 시간이 있어서 조금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하긴 합니다.
멀티탭 전원으로 바로 끄고 켜도 되지만 보통 티비 뒤에 바로 콘센트가 있기에 손이 잘 닿지 않기도 하구요.
한사람 폰에 제품을 등록했어도 앱에 공유하기를 통해 여러사람이 각자의 핸드폰으로 전원 온오프 가능합니다.
이상 간단한 스마트 스위치 팁입니다.
추가로 컴퓨터 바이오스 설정에서 메인보드 전원 인가시 ON으로 설정해 놓으면 스마트 스위치를 켜는 것만으로 외부에서 원격으로 컴 부팅되도록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레시피 조건들을 잘 조합해보면 어르신들 혼자 사시는 경우 사용량 체크해서 일정시간 사용량이 없을 시 보호자 핸드폰으로 알람 발송도 가능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