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nlight Streaming + 게임패드 진동 + 소소한 팁.. : 클리앙

안녕하세요.


PC에 있는 게임을 다른 플래폼 (스마트 폰,게임패드진동소소한팁클리앙 태블릿, 다른 윈도우 PC등)에서 플레이 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게 Moonlight Streaming이나 Parsec인데, 화면 공유라는 측면에서는 Parsec이 더 나은 면도 있지만 게임을 하는 측면에선 Moonlight Streaming이 더 나아서 쭉 사용중입니다. 근래에 쓰면서 알게 된 소소한 팁 몇가지만 간단히 드리겠습니다.



1. 게임패드 진동 관련


이건 되는 사람이 있다, 되다 안된다, 그냥 안된다.. 등 여러가지 글들을 볼 수 있는데, 결론은 되긴합니다. 누구는 유선으로만 되고 누구는 무선으로도 된다고 하는데,  결국 제가 알게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XBOX360에서 PC에서 사용하면 입력 방식이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X-Input이고 다른 하나는 Direct-Input입니다. 간단히 전자가 더 신형이고 지금은 거의 이거 위주로만 게임이나 플랫폼이나 지원이 됩니다. 요는 내가 플레이 하는 장치 (제 경우 안드로이드 태블릿) -> PC 쪽으로 X-Input으로 직접적인 연결이 되냐 입니다. 간단히 안드로이드  게임패드 (대개 블루투스)로 연결을 해도 게임엔 지장이 없지만 안드로이드 게임패드로 연결할 경우 안드 쪽에서 경우 X-Input의  대한 적절한 대응이 안되기 때문에 진동은 안됩니다.

엑박 전용 패드를 쓰면 일단 유선으로 하면 대게 X-Input으로 안드폰에도 잡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엑박전용 패드를 유선으로쓰는 사람들이 많은데, 어느 경우는 무선 (2.4 동글 또는 블투)로 연결해도 X-Input이 대응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마도 iOS 쪽이 더 잘되는 것 같습니다만 제가 써보진 않아서 확실하진 않습니다.)

결론은 유선이냐 무선(2.4동글 or 블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 패드가 X-Input으로 연결이 되냐" 가 중요한 점입니다. 제 경우는 EX-DUO라는 저가 호환 패드를 쓰고 있는데, 이게 여러가지 기능을 지원하다 보니 이리 저리 해보다 알게 되었습니다.

1. EX-Duo를 블투로 연결 -> 안드로이드 패드로 잡혀서 진동 불가

2. EX-Duo를 2.4 동글로 연결 -> PS3 컨트롤러로 잡혀서 진동 불가 (원래 패드가 PS3 무선 지원을 해서, PC가 아니면 PS3인식 됩니다.)

3. EX-Duo를 X-Input으로 유선 연결 -> X-Input으로 연결 되어서 진동 가능 (단, 이렇게 연결하면 실제 Steam에 진압할 때 까지는 태블릿으로 패드 기능은 안됩니다. 일단 Steam에 진입하면 문제 없습니다.)

4. EX-Duo를 D-Input으로 유선 연결 -> 게임은 되는데 진동 불가


제가 진짜 엑박 360이나 One 전용패드를 가지고 있진 않아서 모든 경우에 수에 대해서 확실하진 않은데, 기타 호환 제품을 쓰는 경우는 X-Input으로 연결이 되느냐를 중점적으로 연구해 보시면 가능성을 따져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덧: 개인적으로 알리에서 10불에 파는 닌텐도용 패드가 그립감, 무게, 진동 뭐 하나 나무랄 것 없이 저가 끝판왕이었는데, 이건 X-Input 지원이 안되서 진동은 포기 해야 했습니다.) 


참고로 Virtualhere라는 원격 USB 연결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걸로 해결 보시는 분들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 경우도 결국은 X-Input의 여부가 중요하고, 프로그램이 좀 비쌉니다. (48불)


2. GTX 그래픽 카드가 아닌 경우 -> PC에 Sunshine 쓰세요.


원래 Moonlight Steaming은 Shield TV와 GeForce Experience의 연결로 게임을 스트리밍 하는 것을 이용해 Shield tv가 아닌 장치에서도 GFE의 스트리밍 기능을 쓰게 하는 것인데,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GFE의 스트리밍을 쓰는 것은 처음엔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소한 세팅 문제도 있고, GeForce만 써야 하고, 그리고 경우에 따라 되다 안되다 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에서 주는 PIN값 까지 다 받고도 연결이 안됨) 등등 여러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 Suhshine을 쓰면 훨씬 편해집니다. Sunshine은 애초에 Moonlight Streaming과 호환성이 극대화 된 것이라 설치 부터 구동까지 훨씬 편리하고, 그래픽 카드도 대부분 다 지원합니다. 특히 포트를 적게 쓰기 때문에 LAN이 아닌 인터넷으로 연결해서 플레이 할 시 NAT 설정도 좀 더 편리한 편입니다. 저는 GTX 1070인데도 얼마전 부터 Sunshine으로 바꾸었습니다.



3. Steam 이외의 플랫폼의 게임을 할 때 -> 플랫폼을 Steam에 등록하세요.


제 경우 Death Stranding을 Epic에서 무료로 받은 것을 플레이 하는데, M/S는 기본적으로 Steam BigPicture 모드로 연결이 됩니다. 그래서 Epic 같은 다른 플랫폼으로 플레이 하려면 예전엔 원격 데스크 톱으로 연결해서 띄우거나, PARSEC을 이용했었는데, 그냥 플랫폼 exe파일 자체를 Steam에 등록해 버리면 Steam BP 에서 바로 불러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띄워진 다른 플랫폼은 바탕화면 위에 뜨게 되는데, 당연히 패드로는 안되고 M/K 조합으로 게임을 실행해야 합니다. 그런데 M/S에서는 두가지 모드 -> 터치패널을 마우스 처럼 사용하기 / 오른쪽 아날로그 스틱을 마우스 처럼 사용하기 기능을 지원하고, 둘 중 편리하신 것으로 선택해 쓰시면 됩니다. 현재까지 제가 해본 것들로는 이렇게 해서 대부분 플레이 가능했고, 패드 사용에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새로운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