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이동옵션 : 반복작업없이 수정을 간편하게 : 클리앙

최근 마무리한 엑셀 표준서식 레퍼런스 강의시 값에 따라 색상을 다르게 적용하는 팁으로 이동옵션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을 희망하는 요청이 있어서 후속연재 시작전에 짧게 다뤄볼까 합니다. 


엑셀의 [이동 옵션] 기능은 엑셀 내에서 원하는 조건의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기능을 잘 이해하시면 문서의 수정 작업이나 더 나아가서 향후 다루게 될 데이터의 구조를 재조정하는 작업에서 작업분량을 상당 부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Excel의 [이동 옵션] 기능에 대해서 기본적인 설명 그리고 제가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사례를 통해 기능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 블로그의 글을 수정,엑셀이동옵션반복작업없이수정을간편하게클리앙 요약한 후 글을 올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사진, 설명, 사례, 예제 등이 필요하시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셔도 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440547865


기본 사용 방법

이동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의 3가지가 있습니다. 

  • 메뉴 이용 : 홈 ▶ 편집 ▶ 찾기 및 선택 ▶ 이동 옵션 선택

  • 단축키 이용 : F5 또는 Ctrl + G ▶ [옵션] 선택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 : 가장 추천

세가지 중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되지만 제일 추천드리는 방법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통한 사용방법입니다. 제일 직관적이고 편리합니다. 

보통은 단축키와 도구모음 중 편한 쪽을 추천드리는데, 해당 기능은 단축키가 그리 효율적인 배치가 아니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동 옵션] 의 경우 기본적으로 셀선택을 편하게 도와주는 기능이기에 그 활용방법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우선은 아래에서 실무에서 자주 활용되는 실제 사례를 몇가지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사용법을 이해하시면서 필요한 부분에 적용 아이디어를 찾는데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사례1 : 수식으로 구성된 셀의 색상 일괄 변경

먼서 서식 레퍼런스 강의6에서 말씀드렸던 직접 입력값으로 구현된 셀을 일괄 선택하고 색상을 변경하는 사례입니다. 


  • 먼저 [이동 옵션]을 통해 찾아야 할 값이 존재하는 범위를 지정해 주고,

  • 기능을 실행 후 종류 ▶ 상수 를 선택해 줍니다.

2024-05-08_18_19_55.jpg


  • 그러면 아래와 같이 지정한 범위내의 직접 입력값이 모두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05-08_18_20_17.jpg

  • 서식 레퍼런스에서 말씀드린 기준과 같이 직접입력값의 색 표시 기준인 파랑으로 색을 일괄로 바꿔주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2024-05-08_18_20_35.jpg


동일한 방식으로 수식을 일괄지정하거나, 상수-숫자/텍스트/논리값 등을 선택하여 원하는 값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사례2 : 데이터가 비어 있는 셀을 일괄 선택

아래와 같은 방식의 활용도 많이 사용됩니다. 

데이터를 정리하다 보면 빈칸의 값을 일괄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꽤나 빈번하게 생깁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이동 옵션]을 사용하면 간단히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먼저 찾아야 할 값이 존재하는 범위를 지정해 주고,

  • [이동 옵션] 기능을 실행 후 종류 - 빈 셀 을 선택해 줍니다.

2024-05-08_18_36_43.jpg

  • 빈 셀이 일괄 선택된 것을 확인하고,

2024-05-08_18_37_12.jpg

  • 그 상태에서 '0'을 입력하고 Ctrl + Enter 키를 누르면 선택된 범위안에 동일한 값이 한꺼번에 입력됩니다. 

  • 위와 같은 식으로 빈셀을 일괄 선택하고 행이나 열단위로 일괄 삭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Ctrl + Enter은 선택한 범위에 동일한 입력값을 한번에 넣는 단축키입니다. 필수 단축키에 해당하니 혹시라도 모르셨다면 꼭 기억하세요

2024-05-08_18_37_51.jpg


이 외에도 이동옵션은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 화면에 보이는 셀만 선택하여 재가공
  • 한열에 입력되어 있는 텍스트와 숫자의 분리


Excel은 셀을 단위로 이루어져 있는 문서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이러한 셀을 사용자의 의도에 맞춰서 한번에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이동 옵션]은 언제나 정말 유용한 기능입니다. 


제일 기본적인 동작을 내가 원하는 형태대로 한번에 해주는 기능은 그 작업을 수행하는 범위가 방대할수록 엄청난 시간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금일 소개해 드린 [이동 옵션]도 그런 경우에 해당하니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팁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다른 정보성 팁글도 시간되실때 한번 둘러보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364796796


사진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