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크롬 브라우저에 새로운 기능 하나가 추가되었습니다.
"탭 그룹" 을 만들고 필요에 따라 페이지를 구성하고 저장한 후 필요에 따라 불러와서 쓸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일주일간 사용을 해보니 잘 사용하면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할 듯 해서 짧게 정리해서 남겨봅니다.
설정은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필요한 그룹탭을 생성하고 필요한 페이지만 추가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룹 저장을 해주게 되면 크롬 앱아이콘 우측에 생성한 탭그룹 이름이 표시되고 언제든 불러올 수 있게 됩니다.
사용법도 심플합니다.
크롬을 실행한 후 필요한 탭그룹을 클릭만 해주면 기존에 저장했던 탭그룹이 바로 활성화됩니다.
단순하게 설명을 드렸는데 일주일 정도 사용을 해보니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한 기능 같습니다.
사용하면서 생각해본 해당 기능의 장점, 활용방향 입니다. 좋은 다른 아이디어가 있으면 공유도 부탁드립니다.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페이지들을 업무용, OTT사이트, 사진편집 등으로 용도에 따라 구성해 놓으면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그룹을 한번에불러올 수 있어 편리 - 작업별 웹페이지들을 관리하기 정말 좋다.
크롬 탭 그룹은 다시 열면 작업했던 해당 탭 그룹의 모든 페이지를 닫았을 때 상태 그대로 불러낸다. 웹페이지 관련 어떤 일을 하다가 중단해야 할 경우 탭그룹에 저장하면 다시 시작할때 원클릭으로 중단시점에서 작업이 가능하다. - 처음 사용시엔 느끼지 못한 부분인데 사용할수록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최고의 장점인 것 같음.
크롬의 동기화 기능은 탭그룹에도 적용된다. 즉, 퇴근 후 회사용 PC > 개인용 PC 등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를 변경하더라도 필요한 작업은 그대로 연속해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탭 그룹 기능은 맥용 크롬에서도 동일하게 정상 동작하며 동기화도 잘 됩니다. 이 기능 때문에 맥에서의 사파리 대신 크롬 사용을 고민 중입니다.
탭 그룹을 불러온 상태에서 펼치거나 접을 수 있어서한정된 브라우저의 탭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색상별로 탭그룹을 표시해주는 인터페이스도 좋다.
아직 얼마 되지 않은 신규 기능이라 도움이 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작성해 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동작 영상 등이 필요하시면 아래 제 블로그 포스팅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371408088
PS. 클리앙 글 작성시 주소형식이 아닌 방식으로 동영상 삽입이 가능한 방법이 있으면 리플이나 쪽지 부탁드립니다.
영상으로 설명드리는게 더 편한데 첨부를 못했습니다. GIF 10mb이하로 변환해도 첨부파일로는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