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버 돔 버튼 스위치는 아래 그림처럼 생긴 저가형 누름 버튼 스위치인데,러버돔스위치접점수리폭스바겐티구안시동버튼클리앙 오래 사용해서 노화되면 버튼을 세게 눌러야만 동작하는 고장이 발생합니다.
TV 리모콘에 주로 사용되지만,제 2017년형 폭스바겐 티구안의 시동 버튼에도 사용되었고, 그 고장이 발생했습니다.
제 딸들이 사용하는 차인데, 마지막 딸도 오랫동안 집을 비운 사이에 제가 타고 다니면서 그동안 관리가 소홀했던 부분을 찾아서 손을 봐 주고 있습니다. 차에 관심이 없는 딸들은 아무 말도 없었는데, 제가 타고 다녀보니 시동 버튼을 새차때보다 세게 눌러야 시동이 꺼지고 켜지는 문제가 있어서 고치기로 했습니다.
보통 자동차를 수리한다고 하면 요즘은 부품째 교체합니다. 시동 버튼 가격을 알아보니 130불 (165,000원)입니다. 터무니없이 비싸네요. B품도 없고, 폐차에서 떼어낸 중고 부품은 조금 싼데, 중고라면 조금 사용하면 곧 노화되어 똑같은 문제가 나타날 것이므로 의미가 없습니다. 수많은 교체 동영상들이 올라온 것으로 보아 이 문제는 이 차의 고질병이니까요.
수리 동영상들을 찾아보니까 속의 러버 돔 접점을 수리하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런 구조로 되어 있군요.
www.youtube.com/watch?v=W7VphaN1z6A&t=108s
그런데 러버 돔 스위치는 저렇게 알콜로 청소해도 러버 쪽 검정 전도체가 마모된 것을 복원하지 않는다면 이내 다시 나빠집니다. 확실한 수리를 위해 러버 쪽 전도체 덩어리를 살살 떼어내고 새로 붙어야 하나 낙담하던 차에 아래 buttonworx 제품을 발견했습니다. 러버 쪽에 붙이는 방법이 아니라 전도체를 기판 위에 살짝 거리를 띄우고 붙이는 방식입니다. 아래 사진은 아마존의 해당 수리 상품 리뷰중에 있는 사진입니다.
아마존에 올린 사용기들을 보니 호평이더군요.
ButtonWorx Rubber Keypad Repair Kit (70 Buttons) https://www.amazon.com/ButtonWorx-Rubber-Keypad-Repair-Buttons/dp/B08ZHQMZ5Damazon
저는 아마존이 인터넷 상점 시장을 독점하는 것을 반대해서 제조사 웹사이트에 가서 구매했습니다.
https://buttonworx.com우송료 포함 13.8불 (17,500원)입니다. 새 부품을 구입하는 것의 1/10 비용이군요.
차에 가서 아래와 같이 시동 버튼을 탈거합니다. DIY를 하실 분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십시오.
2009-2016 Volkswagen Tiguan - Start/Stop Button Replacement
www.youtube.com/watch?v=-l_y1PQVQLo&t=88s
스위치 내부를 여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동영상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Réparer parfaitement un bouton start & stop volkswagen Audi - Start engine stop button VAG Audi
www.youtube.com/watch?v=Ar7VDTEFZ8A
제 스위치는 옆에 금속 고정 클립을 먼저 빼 줘야 스위치 내부를 열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소형 일자 드라이버를 넣어서 제껴 올리면 쉽게 빠집니다.
내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러버 돔에 부착된 전도체가 파란색이네요!
스위치는 오직 러버 돔의 탄성에 의해서만 복원되는 구조라서, 버튼 상승용 철제 코일 스프링같은 것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스위치를 열 때 스프링이 푱! 튀어 달아날까 걱정했었는데, 스프링같은 것이 없는 초간단 구조였습니다. 이런 간단한 부품을 16만 5천원에 판다니, 땅짚고 헤엄치기 + 자기 고객들 벗겨먹기 행위죠.
bottonworx에서 보내 온 수리 재료입니다.
오른쪽 가장 작은 종류가 제 버튼에 맞습니다.
떼어낸 4각형 테두리가 크기 때문에 가위로 잘라서 붙였습니다. 사용 설명서에도 필요시 테두리는 가위로 잘라가면서 시도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접점 4개에 다 붙였습니다.
조립합니다.
스위치를 조립할 때는 하우징중 한쪽에만 큰 노치가 있습니다. 이 노치가 접점쪽의 돌기와 일치하는 방향으로만 조립이 됩니다. 저는 이것을 몰라서 왜 안 끼워지지 하며 5분동안 씨름을 했었습니다.
수리 결과는 대만족입니다. 새 차일때와 똑같이 가볍게 눌러줘도 반응합니다. 버튼을 누르는 스트로크나 촉감도 전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