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13편 ㅡ 공부에서 중요한 것 : 클리앙

글의 경고문

1. 저의 공부실력 수준은 미천하나 제가 고통을 겪으며 미약하게나마 깨달은 것들을 명시화하고 필요한 이들과 나누기 위한 글입니다. 

즉 공부 입문자 왕초보가 왕초보 다음 단계인 "초보"로 입문 하기 위해 겪었던 것을 저와 비슷하게 심적/상황적 어려움을 겪는 입문자들에게 쓰는 글이니 공부의 중/고수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겁니다. 

2. 다수를 위한 글이 아닙니다. 즉 타이틀 등에서 소수를 위한 글이라는 말에 흥분 상태로 와서 논쟁하시려고 하시는 분은 많은 것을 알지만 그런 분들과 논쟁을 하는 의도로 쓴 것은 아니며 여기서 소수는 엘리트 의식과 폐쇄주의를 지향하는 의식에서 쓴 것이 아닙니다.

즉 그런 흥분논쟁상태로 글을 클릭하신 분들은 안심하고 뒤로 가기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글의 가독성& 정리 상태는 좋지 않습니다. 저자인 제가 시간 날때 빠르게 폰으로 쓰며,공부편ㅡ공부에서중요한것클리앙 글의 목적도 상업 용도나 인기등 타인의 관심을 얻기 위한 글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삶에 비춰보아 맞는 말이 있는지 독자인 내가 나아가기 위해 이런 글에서 취할 것이 있는지 스스로에게 묻고 저자의 의도에 집중하시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부에서 개인적으로 중요한 차이를 줬던 마음"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오늘도 상당히 짧게 쓰려고 다짐합니다:)


저의 경우 "공부 능력이 사실 좋지는 않았음"은 많이 

밝혀왔는데 그 여정에서 한단계 도약하는데 정말 중요한 차이를 만들어낸.것 

하나를 오늘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제대로 해보자'라는 마음입니다.


본문에 앞서 봅시다. "공부 능력이 좋지 않았다" 라고 제가

저에 대해 위에 밝혔습니다. 

근데 잠깐 멈추고 이 문장을 한번 논리 명제처럼 봅시다. 

이런 문장이 있다면 독자인 우리는 그 학습자에 대해 무엇을 추론할수 있고 그건 무슨 함의가 있을까요?


당연히 이 문장을 읽어 추론할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사람은 결과를 내는데 부적합한 수단과 행위로 공부를 해왔다는 것을 추론할수 있죠. 

근데 이 추론이 끝이 아닌게 더 중요합니다. 


마음을 강조하는 글이니 눈치 채셨을 분들이 많은데, 

즉 이에 앞선 것은 마음과 시각 태도죠.


계속 강조해왔듯 우리는 기계가 아닌 마음이기에

바르지 못한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 공부 또한 바르지 못하게

봤기에 공부를 못하게 된 겁니다.



즉 "제대로 해보자"라는 단순한 명제 뒤에 

더 중요한 마음 요소가 뭐가 있는지를 서술하며 

오늘 주제인 '제대로 함'이 뭔지에 대해서 풀어가겠습니다.


오늘 주제는 이 바르지 못한 요소 중 가장 중요하며

공부의 결과를 만드는 인과 관계 요소들 중에서 핵심인 겁니다.


즉 사실 '제대로 해보자'가 없다면 대충하게 되고

이는 엄청난 큰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여기서 '제대로 해보자'는 

정치권 적폐들의 아무말 같은 

그냥 의미 없는 웃기는 한마디 문장이 아닙니다. 


이 한 문장을 그냥 추상어의 말장난 처럼 여기면 안된단 겁니다.(그렇게 사고할 분들은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모든 것은 성취라는 상태를 이룰 때 넘어야 할 임계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임계치는 물론 태도와 시각이 사실 그 임계치를 결정할 큰 원인이구요.

즉 공부에서 성과를 충족 못 시킨 결과가 있다면

그 전의 원인 단에는

 언제나 충분히 그 일을 이룸에 필요한 만큼 

전념하지 않고 있던 태도와 시각이 그 뒤에 존재합니다.


이것은 정말 제대로 한번 할때 제대로 하라는 말입니다.

한번 할때 제대로 한다는 말은:

내 마음과 우주의 이 현시된 물리세계의 사건에

도장처럼 찍듯 '박아'버리겠다 라는 태도와 마음이구요.


바보들은 이를 그냥 문장으로 알지만

엄청난 차이를 불러오게 됩니다.


왜냐면 위에 언급했듯 모든 것에는 수학에서

불연속 함수처럼 임계치가 있는데

이게 학습에서 왜 중요할까요?


정신에서 학습이라는 결과는 사실

이런 집중과 태도의 임계치를 넘어야 "학습의 완료"라는 

임계치가 달성되기 때문입니다. 

(예로 어떤 표현이 드디어 이제 자유자재로 내 것이 됨: 완료 및 완성)


말은 참 쉽죠? 그럼 사람들는 이를 왜 안 할까요?

 왜 이게 중요하고 

당연한 말처럼 보이는 말을 저는 오늘 왜 이 글에서 할까요?

왜하는가 하면 당연해보여도 실제로는 당연하지 않은 말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뭔가가 쉽게 들린다고 실천이 쉽진 않은 이유와 같죠. 


당연하지 않은 이유는 인간이라면 공통적으로 가지고 빠지는 오류, 즉 잘못된 시각에 있습니다. 

이 오류란, 공부는 지금 내가 하는게 공부야 라는 자기가 경험한 수준으로 남들의 공부도 같은 줄 착각하는 자의식(에고)에 휘둘린 마음입니다.

독자 여러분 자신이 경험한 수준이 공부 그 자체인 것으로,

이게 자기가 공부를 안다 라고 착각한 것에서 옵니다.


공부에 상처 받은 영혼들일수록 공부가 잘 안되면 공부라는 것은

위의 자의식에 물들은 마음과 방어기제로 인해

"공부? 그건 능력이 정해져서 하는 거다" 라고

외부 탓을 하는 원망을 감춘 마음으로

믿고,

이런 마음으로 인해 외부 세상에 휘둘리고 외부세상을 욕하면

그게 자기의 상처를 방어하는데 효과적인 것처럼

능력 결정 주의로 회귀하죠..


바보보다 좀 더 나아도 이 '내가 경험했던 공주' 수준이

공부 자체인 줄 착각하는 것은 마찬가지구요.



여기서 깨어나세요.

언제나 내가 지금 경험한 것 이상의 세계가 있습니다..

당신이 경험한 것이 전부가 아니고

당신 안에서도 바른 시각으로 스스로를 이끌어간다면

다른 수준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즉 내가 아무리 짓밟혀왔고 상처 받아왔더라도

그래서 더 나은 세계를 투정하듯 부정하고 싶더라도

그 이상의 세계는 있고 당신 또한 뜻이 있고 행동한다면

그 세계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사실 이 믿음이 먼저이고 

그 후가 오늘 주제였던 "제대로 하자"라는 마음이

이 토양에서 씨를 싹틔우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할수 있습니다.


#제대로 하자의 목적과 그 끝이 향한 의미에 대하여

제대로 하자 라는 말이 뭔지

임계치에 대한 것이 뭔지 밝혔으나 속시원하지는 않습니다. 

제대로 하자 라는 말의 기준이 독자의 상태나 수준에 따라 

주관적으로 정의 될수 있기 때문에

임계치 이론도 사실 주관적인 것이 될수 있죠.


이때 그렇다면 객관적인 기준은 뭘까요?

저는 이렇게 정의합니다. 

1. 밥먹듯이 한국말하듯이 쉽게 이제 이해가 되고 내 안에서

훤히 보이는지 라고 말이죠. 

2. 더이상 이제 완료 후 내가 지금 보는 학습 머티리얼들을 다시 볼 필요가 없게 내제화되어 자유자재로 내 인지 자체가 된 상태.

이 수준 도달을 위해 강하게 마음 먹고 학습을 해야 합니다. 

다시는 여기로 돌아오지 않겠다고 마음 먹으세요.

얼마나 힘든 일입니까? 하지만 언제나 이 강한 마음을 먹어야 합니다. 이는 상대평가가 아니며 절대평가이고 나만이 우주에서 경험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이걸 우주에서 기록이 남도록 드디어 끝내고 완료하자 하고

정진해서 끝내야 합니다.



공부가 성취가 안되시나요? 

반드시 내가 경험히지 못한 다른 수준은 있다는 믿음과 

이번에야말로 이걸 제대로 끝내자 라는 강한 마음으로

스스로를 이끄는 멋진 독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의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