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랫 글에 이어서 SKT만의 특이한eSIM 정책으로 인한 팁입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8048280CLIEN
SKT 알뜰폰을 가입하려고 보면 아래와 같은 문구를 내건 알뜰폰 업체가 대부분일 겁니다.
SKT만 단독 개통이 안되는 이유는 SKT만의 eSIM 정책 때문인데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이폰13 부터 물리심/eSIM의 IMEI1, 2 고정 구분이 없고
SKT는 IMEI1은 물리심, IMEI2는 eSIM만 가능합니다.
"※ 아이폰 13 시리즈의 경우, eSIM 단독사용은 불가하며 USIM 개통상태에서만 eSIM 추가개통이 가능합니다."
문구를 이해하기 쉽게 적자면,
아이폰 13에서 단독 개통하면 eSIM이 IMEI1에 들어가는데
유심이 먼저 들어가게 되면 유심에 IMEI1이 할당되고, 그 이후에 IMEI2에 eSIM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SKT 망에서의 eSIM 단독 개통 방법
결론은 eSIM에 쓸 IMEI를 SKT 전산에 "잘" 등록하면 됩니다.
(물리심이 없는 미국판 아이폰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아래 예제는 모빙 기준이긴 하나, 다른 타 알뜰폰 업체도 비슷할겁니다.
위의 그림에서 eSIM IMEI를 적는 칸이 중요합니다.
(만약 신청서에 eSIM 이란 내용이 없으면 IMEI2를 eSIM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설정 - 일반 - 정보에서 들어가서 IMEI와 IMEI2가 있는데
만약 최초 개통 혹은 단독 개통의 경우에는 IMEI와 IMEI2 두개 모두 사용중이 아닐겁니다.
이 때 eSIM을 다운로드 받게 되면, 아이폰(13,14)의 경우 IMEI1에다가 eSIM을 할당하게 될 겁니다. (iOS 맘대로라...)
즉,
위의 신청서의 IMEI2 입력 칸에는 아이폰의 IMEI를 입력해주고,
신청서의 IMEI1 입력 칸에는 아이폰의 IMEI2 값을 적어주면 됩니다.
결론은 현재 내 아이폰에서 eSIM으로 사용될 IMEI를 확인하시고 신청서의 IMEI2(eSIM) 칸에 적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