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V 파워뱅크용 멀티 파워탭을 개조해 봤습니다. : 클리앙

제 애마 다마스에 전기쪽으로 이상한 짓을 하는 따끈君입니다.


12V 파워뱅크를 구입한 뒤 주행충전기를 붙이는 작업을 한 뒤 지금껏 잘 쓰고 있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use/17525227CLIEN


이번엔 차량 안에서 12V 제품을 여럿 쓰기 위해 멀티 파워탭을 찾다가 이 녀석을 선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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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기본 제공되는 USB-C PD 포트로는 제 맥북을 전혀 충전할 수 없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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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기본 제공되는 USB 충전소켓을 제거하고 65W PD 지원되는 녀석으로 갈아끼워 보았습니다.

물론 설명서에 개조하지 말라고 적혀있으므로, 이 짓은 보증 무효는 물론이고 화재 등의 문제가 생겨도 모든 책임은 자신에게 돌아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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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전소켓은 이 녀석을 선택했습니다.

지원 프로토콜을 확인해본 구매후기가 사진과 함께 달려 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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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 타고 물 건너온 녀석이 도착하자 마자 바로 맥북 충전 가능여부를 확인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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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되는걸 확인한 뒤 파워탭 분해에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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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산 소켓 길이가 기존 것보다 길지만, 파워탭 내부의 높이에 여유가 있어서 설치가 가능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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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톤테이프를 제거하고 손으로 풀 수 있는 선을 분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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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껍게 먹혀있는 납은 솔더윅을 이용해서 묻혀 냅니다.

인두기 온도는 400도로 놓고 작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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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충전소켓을 제거하고 새 충전소켓과 길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새 충전소켓이 더 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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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충전소켓의 자리를 잡아봅니다.

극성을 맞춰보니 소켓 위아래가 뒤집어 지는데, 뚜껑이 전압계를 가리지 않아서 더 좋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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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립은 분해의 반대입니다.

버스바(busbar)가 살짝 뜨지만, 핀셋으로 누르며 납을 충분히 먹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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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바의 높이를 비교해 보면 작업 전후 차이가 크게 없으며, 케이스 하단부(사진의 상단)에 닿지 않는걸 확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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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톤테이프를 이전처럼 발라주고 마지막으로 육안점검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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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립 후 테스트를 해봅니다.

맥북에서 잘 인식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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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중 과열에 의한 화재 등의 상황이 발생해도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다는 점을 다시한번 강조하며, 이상으로 별거 아닌 12V 멀티 파워탭 개조기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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