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 배터리 수명 연장하기, 오래 사용하기 : 클리앙

전자기기를 장시간 사용하기를 원할때 제일 문제가 되는 부분은 배터리의 수명입니다. 

휴대폰,전자기기배터리수명연장하기오래사용하기클리앙 태블릿, 노트북 등 대부분의 전자기기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데 액정, CPU 등 다른 부품들에 비해 사용가능 용량의 열화가 빠르기 때문이죠. 

마음에 드는 기기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배터리 관리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도 그래서 많습니다.


오늘은 전자기기 사용에 있어서 배터리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먼저 알아보고,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습관이 필요한지,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은 무엇이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 블로그의 글을 어투를 수정한 후 내용을 요약해서 글을 올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사진 등이 필요하시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셔도 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397873122


배터리에 가장 나쁜 것은?

물론 기기 사용을 많이 하고 그로 인해 충전사이클이 증가하는 것도 배터리에는 좋지 않은 요소인 건 맞습니다.. 하지만 전자기기는 사용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니 이 부분은 빼고 생각하겠습니다. 

그러면 사용자의 사용패턴에서 배터리의 화학적 노화에 가장 안좋은 영향을 주는 요소는 두가지 정도가 남습니다.


배터리의 완전방전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게되면 수명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용자는 이부분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잘못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배터리가 0이 되었다고 해서 실제 배터리의 잔량이 0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즉, 배터리나 기기보호를 위해 최근의 기기는 배터리가 완전방전 상태까지는 가지 않습니다.

0%로 표기되어 있어라도 실제로는 10% 정도는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배터리가 없는 상태에서 장시간 방치만 주의하면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사용자는 크게 신경을 쓰거나 관리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배터리 100% 완충상태 유지 

90%이상 높은 용량의 배터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배터리 수명에 큰 악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완충상태를 계속 장시간 유지하는 것은 가장 피해야할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완충상태를 사용할 경우와 85% 충전을 장시간 사용했을 경우 

초기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800 ~ 1000 회로 진입하게 되면 정말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image (25).png

100% 완충 유지가 미치는 영향

완충 유지가 실제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잘 알 수 있는 한가지 좋은 실제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얼마전까지 2년여를 와이프와 나는 아이폰 13프로 모델을 거의 같은 시기에 구입해서 사용했었습니다

둘 다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은 사용했었지만 사용, 충전 패턴이 극명하게 달랐습니다

와이프의 경우 배터리가 잘때 아니면 배터리가 어느 정도 떨어질때만 충전을 했고, 

제 경우엔 장시간 근무시간 중 장시간 완충상태로 책상에 두는 시간이 굉장히 길었습니다.


1년반 정도 사용했을때 배터리 "성능 최대치"는 8% 가 차이가 났습니다. (와이프 98%, 저 90%)

영향을 준 다른 작은 요소도 있겠지만 가장 큰 차이는 100% 완충유지 시간으로 생각됩니다.

와이프는 100% 완충으로 인한 영향을 적게 받은 것이고, 저는 반대의 경우일 것입니다.


100% 완충 유지 최소화 하기

지금까지의 설명으로 리튬 이온 배터리의 90% 이상 더 나아가 100% 완충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배터리 수명에 상당한 악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럼 실제로 어떻게 기기를 관리하면 될까요?

크게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사용자가 의식적으로 충전용량을 조정하는 방법. 80% 이상 충전되면 플러그를 해제 등.

2. 기기 자체에서 지원하는 배터리 관련 제어기술 또는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


첫번째 방법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사실상 어렵다고 생각한다. 비용과 시간이 들기는 하지만 배터리 교체가 불가능한 일도 아니고, 어차피 소모품이라는 걸 감안하면 그정도의 투자를 하는 것은 너무나 비효율적입니다. 

다행이도 최근에는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두번째 방법이 꽤 있습니다.


아이폰 -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 갤럭시 - 배터리 최적화

  • 아이폰 : 설정 > 배터리 > 충전 최적화 >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 갤럭시 : 설정 > 배터리 > 기타 배터리 설정 > 배터리 최적화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은 기기가 사용자의 사용패턴을 학습해서 아이폰이 장시간 충전기에 연결되어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에만 활성화되는 방식입니다.

기능이 활성화 되면 완전히 충전될 예상 시간이 표시됩니다. (물론 빠른 충전 속도와는 거리가 멀다)

빠른 충전이 필요한 경우 해당 예상시간을 터치하여 "지금 충전" 을 선택해서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설명에서 그리고 실제 사용을 해보면서 알고 계시계지만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이 가장 효과를 보는 부분은 수면시간입니다. 패턴이 어느 정도 일정하고 장시간 완충상태를 피함으로써 효과를 크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사무실이나 일상생활에서 패턴이 일정하지 않게 때로는 장시간 충전상태로 폰을 방치하게 될 경우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이야기도 되죠. 

때문에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은 사용자의 사용패턴에 따라 적용 효과가 크게 차이가 납니다. 


배터리 충전 한도 제한

  • 아이폰 : 설정 > 배터리 > 충전 최적화 > 80% 한도 [최근에 추가됨. 아이폰 15 이상에서 사용가능]
  • 갤럭시 : 설정 > 배터리 > 기타 배터리 설정 > 배터리 보호 [85% 한도로 충전 제한]


위에서 이야기한 배터리 최적화 기술이, 사용자의 패턴을 학습해서 최대한 불편함이 없는 한도내에서 제한적으로 배터리 보호를 하는 소극적인 보호시스템이라면.

배터리 충전 한도 제한은, 기기 배터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용량이상으로 충전이 되지 않게 설정을 하는 적극적인 보호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확실한 배터리 보호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지만, 사용자의 사용패턴에 따라서는 크게 불편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따라 사용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원래는 아이폰 80% 충전 제한에 대한 장시간 테스트 결과도 함께 이야기를 할려고 했지만 글이 너무 길어져 다음 글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가의 마음에 드는 전자기기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 배터리의 관리는 필수조건입니다.

그리고 그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불편함이 없는 한도내에서 적당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혹시나 언급하지 않은 더 기본적인 내용, 사진, 요약 등이 필요하시면 아래 제 블로그 포스팅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397873122

사진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