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아아존재팬에서 전파시계를 구입했습니다.
며칠전에 올라온 사용기처럼 ‘1초도 틀리지 않는 시계’를 찾다보니 전파 시계라는 것을 알게되었고 주로 일본에서 제조 판매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마존재팬에서 맘에드는 디자인을 고르고 결제하니 일주일도 안되 도착. 기쁜 마음에 설치하려 했지만 전면 플라스틱이 깨져 있네요. 작지만 신경쓰이는 정도여서 처음으로 아마존 재팬에 교환 환불 신청을 해보았습니다.
교환환불 신청을 위한 준비
어릴때 게임과 만화책 볼때 익혀든 어설픈 일본어는 상담원과 대화가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크롬 번역 플러그인과 파파고 번역기를 미리 준비했습니다.
크롬의 ‘구글 번역’플러그인은 상담원의 말을 실시간으로 번역해 줘서 확인하기 쉬웠습니다. 이렇게 번역된 내용을 보고 파파고에 한글로 입력하면 나오는 일본어를 채팅창에 붙여넣기 하는 방식으로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채팅 과정
최근에는 아마존도 상담원을 줄이고 챗봇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메뉴를 몇 번이나 누르고서야 나오는 채팅창은 또 다시 로봇처럼 어떤 문제이신가요? 어떤 조치를 원하시나요 같은 절차를 거쳐야 사람 상담원(?)이 나옵니다.
상담원에게 ‘상품이 일부 깨져서 부분환불 받고 싶다.’ 라고 했고 상담원은 교환을 주장했지만(?) 결론적으로는 환불로 처리되었습니다.
채팅 중에 여긴 한국이라서 회수, 재배송하는데 어렵지 않겠냐고 물어봐도 ‘문제 없다’라고 매뉴얼처럼 교환을 얘기해서 시간이 걸렸네요
클레임 결과
전액환불 그리고 갖고 있는 상품은 어떻게든 처분해도 관계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환불방식은 결제한 신용카드 취소 처리 형식이고 신용카드 회사에서 최종 처리된 날짜는 결제일 이었습니다.
블로그에 교환환불 처리과정을 좀더 자세히 적어 두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https://2brain.kr/%ec%95%84%eb%a7%88%ec%a1%b4-%ec%9e%ac%ed%8c%ac-%ec%a7%81%ea%b5%ac-%ea%b5%90%ed%99%98-%ed%99%98%eb%b6%88-%eb%b0%a9%eb%b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