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에서 오래전에 나온 동그란 형태의 블루투스 온습도계를 몇년정도 사용중이었는데요,샤오미동그란블루투스LCD온습도계E에러수리클리앙
얼마전부터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화면에 E2 라고만 뜨더라고요.
(저는 이 사진을 찍는걸 깜박해서 레딧에서 퍼온 사진을 첨부해봅니다.)
인터넷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비슷한 에러를 겪었다는 글만 있고, 해결책이 없어서 밑져야 본전이라 생각하고 기기를 분해해 보았습니다.
이 기기는 후면에 보면 원형으로 틈이 보이는데요, 해당 틈을 기준으로 앞커버와 뒷커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근데 이 틈이 겁나 좁은데요, 그래서 분해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총 5개의 플라스틱 래치로 고정되어 있는데, 커터칼과 같은 얇고 단단한 도구로 조심해서 래치들을 풀어주면 커버가 분리가 됩니다.
근데 다리 하나 정도는 부수는 각오로 분해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사실 다리가 5개라 한 두개쯤은 부셔도 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튀어나온 부분들을 참고해주세요.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뒷 커버에서 래치가 수직으로 바로 내려오는게 아니라 약간 안쪽에서 내려오기 때문에 이런점을 감안해서 틈새를 조심히 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네개의 나사를 풀면 메인보드가 분리되는데요, 그러면 센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센서 다리 주위로 부식이 생겨서 아마 단락이 발생했어서 센서가 오동작했던것 같습니다.
(초점이 제대로 잡히지 않았는데...ㅜㅜ 저 네 다리 사이에 부식이 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왠지 이게 원인인 것 같아서 칼로 다리 사이사이를 조심스럽게 긁어주고 다시 조립하니 다시 정상적으로 동작하였습니다.
참고로 제 경우는 다리 사이 부식이 문제였는데, 저 센서가 메인보드와 리본케이블로 연결이 되어 있는데, 이 리본 케이블의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에도 동일하게 E2 에러가 난걸 봐서 혹시 충격 등으로 인해서 연결이 헐거워지거나 리본 케이블이 빠진다거나 하는 경우에도 아마 동일한 에러가 발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관련하여 인터넷에 자료가 없는 듯 하여, 혹시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하여 적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