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완전히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24시간 정도는 재발하지 않아 글로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작년 ITX 시스템에 꽂혀있을 때 중고로 QNCT+1060이 37만원에 당근에 떴길래 고민을 많이 하지 않고 구매했습니다.
받고 나니 윈도우 클린 설치에 3Dmark 하나가 달랑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이때 거래를 취소했어야 했습니다.
QNCT에 대해서 잘 몰랐고 어찌되었든 6C12T가 되어 기존 3200GE보다 확실히 빨라진 것을 체감하였습니다.
3D Mark를 돌린 결과는 일반적인 결과와 비슷했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윈도우 종료 후 재부팅시 모니터가 켜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전원을 내리고 다시 부팅하면
별 문제가 없어 그냥 사용했습니다.
그러다가 작년 말 쯤 부팅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싸구려 Case에 조립된 ITX 시스템이라서 원인이 될만한 부품이 너무 많았습니다.
커펌된 보드,중고ITX프리징해결기클리앙 ES CPU, 파워, 라이저 케이블 결국 원인 찾기를 포기하고 새로운 컴퓨터를 구매하게 됩니다.
이제 정상적인 시스템이 있으니 문제점을 찾아야겠다며 그래픽 카드를 서로 교환해서 설치하니
문제가 사라지고 정상 작동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올 초부터 유튜브 재생시 프리징이 발생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발생 빈도가 낮아 원인 파악이 어려웠지만 최근에는 발생 빈도가 높아져서 이리저리 상황파악을
해보았습니다.
1. 라이저 케이블
싸구려 Case라서 라이저 케이블과 파워도 저가품이라 생각하고 케이스와 파워를 교체했습니다.
나중에 확인해 보니 파워와 라이저 케이블은 제가 산 것보다 고가품이었습니다. 케이스만 저가였던 것이죠
다만 CPU-Z에서 확인해보면 X1으로 나오는 것을 보면 라이저 케이블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메인보드에서 X16으로 세팅해도 속도가 저하되는 것을 보면 X8이 최적으로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2. 프리징 후 내장 그래픽이 살아난다.
바이오스에서 내장 그래픽을 죽여도 프리징 후 내장 그래픽이 활성화 됩니다. 게다가 내장 그래픽쪽은 출력이
메롱이라 메인보드 아니면 CPU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2. 프리징 후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프리징이 해결된다.
하지만 프리징(CPU 100%) 상태가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프로그램 종료 후 5분 정도 지나면 별 문제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프리징 후 유튜브 재생시 GPU Video Decode가 활성화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여전히 CPU/Board 문제인지 GPU 문제인지 확실하지 않았습니다.
3. 프리징 후 3D Mark 점수가 하락한다.
이 시점에서 GPU 오류로 추정하고 그래픽 카드를 다시 교환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GPU Video Decode가 활성화되지
않아도 CPU 점유율이 100%로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다시 GPU를 의심하였는데 게임을 하면서 GPU Load가 올라갈때는
문제가 없는데 유튜브 재생시에만 문제가 발생해서 다시 검색을 해봤습니다.
4. 브라우저를 Edge -> Chrome으로 바꾼다.
현 시점까지 별 문제 없이 동작합니다. 이미 여러 곳에 올라온 정보입니다만 브라우저 GPU 가속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고
이 경우 CPU Load가 치솟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만 해결책은 여러가지로 가속은 OPENGL이나 D3D로 고정하는
방법이 많던데 제 경우는 브라우저를 Chrome으로 바꾸고는 괜찮아 진 것 같습니다.
중고 시스템에 문제가 될 소지가 많은 부품들이 많아서 원인 특정이 어려웠습니다.
부팅 시 화면 출력이 안되는 것은 내장 그래픽 카드 활성화로 추정하고 프리징 문제는 Edge와 1060의 충돌로 보입니다.
충돌 후 내장그래픽 활성화는 아마 커펌 된 보드 탓이 아닐까 합니다.
여하튼 결론은 정상적인 제품을 사용하자 입니다.
이로서 장장 4개월에 걸친 삽질이 끝나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 CPU-Z GPU 버스 속도를 보면 라이저 케이블 문제를 확인할 수도 있다. (불량품 X1)
- 유튜브 GPU 가속관련 문제가 발생할 경우 chrome://flags, edge://flags의 Choose ANGLE graphics backend 옵션으로 GPU 가속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사람마다 해결방법이 달라서 하나의 해결책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