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학서열화 정리 : 클리앙

일본에서 6년째 살고있는 한 한국인 입니다.


아마 한국에서 유명하다는 일본의 대학이라고하면 대부분 도쿄대 와세다정도 생각하실거고 우리나라가 서울대>연고대로 이어지는것 처럼 도쿄대의 다음가는 대학이 와세다나 게이오아니냐 하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또한 단과대학도 많아서 도쿄의과대학은 도쿄대학의 의대랑 별개임에도 불구하고 도쿄대학의 의대나,일본의대학서열화정리클리앙 또는 도쿄대학이 도쿄의과대, 도쿄공업대, 도쿄이과대, 도쿄경제대 등등등... 유럽처럼 캠퍼스별로 나누어저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구요


오늘은 이부분을 정리하도록 하면서, 주변에 일본대학 다니고있는 자녀가있으신 분들이나, 다른사람의 이야기를 들을때 어느정도 배경지식이 있으시다면 이해하기가 쉬우실것 같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그냥 재미로 읽으시는걸 추천합니다.)


구제국대학과 구관립대학


서울대학교의 사실상 전신이 경성제국대학이라는 이야기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껍니다, 일본제국시절 정부관료를 키울 목적으로 식민지를 포함한 전국에 설치한게 바로 제국 대학인데 도쿄대학, 나고야대학, 교토대학, 오사카대학, 규슈대학, 홋카이도대학, 도호쿠대학의 전신, 그리고 조선의 경성제국대와 대만의 대북제국대(현 타이완국립대학의 전신) 9개로 이루어저 있었습니다. 물론 패전후 일반대학으로 전환되어 제국대학이라는 용어자체는 공식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나 아직도 입시에 있어서 위에있는 7개의 대학은 구제국대라는 틀안에서 그 명성이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관립대학은, 각 지방에서 필요한 전문직종사자들이나 상공업계열대학으로 시작된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의과대학이나 상업학교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카나자와대학, 구마모토대학등이 의과대학으로 시작되었었고, 히토츠바시대학 도쿄공업대학등이 각각 상업학교, 공업학교로 시작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국립대에서는 제국대 다음가는 포지션인데 그중 히토츠바시대학과 도쿄공업대학은 구제국대학중의 도쿄대학 교토대학과 함께 동경일공이라는 그룹으로 최상위권 대학으로 묶여있습니다.


즉 동경일공 그다음이 나머지 구제국대 그다음이 구관립대+일부국립대 이런식으로 포메이션이 짜여있습니다.


자 위에서 나온 대학들은 전부 국립대였는데, 와세다는 사립이죠? 아직까지 와세다에 대한 이야기는 하나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본에서는 국립대와 사립대 둘다 대학이긴하지만, 한국처럼 전부 섞어서 한줄세우기를 하지 않습니다. 즉 서열정리시 서울대 카이스트 경북대 부산대.... 이런식으로 국공립대 카테고리로 서열정리하고, 게이오,와세다,죠치,도쿄이과,릿쿄..... 이런식으로 사립대 카테고리를 따로만들어 두줄세우기로 정리합니다. 이떄 각각 나열할떄 쓰는 척도는 편차치라는 척도를 이용합니다. (한국의 Z점수 같은겁니다.)


사립대와 국립대를 한줄세우기하지 않는이유

1. 입시방법의차이

일본에도 공통테스트라는 한국의 수능과 같은 제도가 존재하지만, 사실 수능보다는 학력고사에 가깝습니다. 공통테스트점수를 가지고 각 대학에 지원하여 1차합불결과가 나오고, 거기서 합격하면 대학별 본고사를 보는 예전 한국시스템과 똑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국공립의경우 전기와 후기로 1년에 2개대학(일부 3개대학)까지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그에 비해서 사립대의 경우 입시스케쥴만 맞지않는다면 이론상 지원가능한 대학의 수는 무한정입니다. 또한 사립대의 경우 고등학교별(일본은 아직까지 비평준화라)추천입시 제도나, 공통테스트를 보지않는 대학별입시도 무수히 존재하기 때문에 국립대보다 자기강점을 살려서 전형별 입시를 보는게 가능합니다.


2. 학비의 차이

국립대의 경우 1년학비가 500~700만원 정도임에 불구한반면(모든학과 동일), 사립대의 경우 기본적으로 1000이상부터 시작합니다. 특히 이과로가면 1500이상, 약대 2200, 의대 4400~1억이상 이렇게 깨지는 편이죠.


한국에서 가장 비싸다는 사립의대가 1천만원대인걸로 알고있는데, 그에비하면 학비가 굉장히 비싼축에 속합니다. 즉, 가정형편이 안좋으면 사립대에 진학하기 힘든 이유도있어서, 가정환경에 따라서 사립대의 지원자체가 배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지역간이동

한국은 전국에서 3시간이내에 서울로 접근할수 있는반면에, 일본같은경우 국토가 긴것도 있어서 지역간 이동난이도가 큰 편에 속합니다.교통비가 비싼것도 한몫하고 도쿄도심에서의 월세도 비싼편이죠. 아직까지 국립대중에서는 역사가길면서 연구성과도 괜찮은곳이 많이 건재해 있어서(제국대나 관립대등), 도쿄까지 상경하여 수도권 사립대학, 간사이권 사립대학에 진학하기보다는 자기지역내 국립대학진학을 희망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래서 일본에서 도쿄다음이 와세다가 아니라면 사립대학의 위치는 어느정도??


기본적으로는 국립 사립을 별도로 줄세우는것도 있고, 국립대의 명성이 아직까진 많이 높은게 사실인지라 일본내 최강사립투톱 와세다,게이오를 한국식 한줄세우기로 끼워맞춘다고 한다면, 도쿄대의 다음이아닌, 도쿄대 교토대 히토츠바시 도쿄공업대 그리고 나머지 상위권국립대학을 훓고나서 다음가는 대학 정도로 인식이 됩니다.


일본내 입시의 변화


그래도 최근에는 일본입시계에 어느정도 변화의 바람이 느껴지는 편입니다. 아마 한국에서는 이미 몇십년전에 경험했지만 일본의 수도권집중발전도 최근에는 한국 못지않거든요. 지방인프라의 후퇴나, 취직시 대부분의 회사의 본사가 수도권에 위치하는게 현실인지라 일본의 지방사는 사람이여도 수도권내 사립대학에 진학을 희망하는 경우가 엄청나게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본이 금리가 낮은것도 있어서 가정형편이 안되면 학자금대출을 끼고서라도 수도권내 사립대학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점점 국가에서 국립대학한테 지원해주는 연구비지원등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 국립대학과 사립대학의 격차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몇몇 학과에 한해서는 그동안 난공불락이라고 여겨져왔던 구제국의 벽을 뚫고 그나마 구제국대학 하위권인 규슈대학,홋카이도 대학보다도 와세다대학과 게이오대학을 선호하기 시작했구요.


사립대학의 문화


일본에는 OB,OG라고 자교를 졸업한 선배들이 후배들을 이끄는 경우가 많고, 동창회의 파워가 어마어마하게 쎈 편 입니다. 게이오의 미타회같은경우 엄청난 정경계열의 인맥들을 자랑하죠.... 국립대학과 비교해서 사립대학이 갖는 특징중하나가 이러한 동창회에 파워에 힘입어서 취직이나 창업지원등이 어마어마하다는것에 있습니다. 일본도 결과적으로 인맥사회인지라, 어느정도 상위권 사립대를 나와서 동창회를 잘 이용해보면 인맥의 풀이 엄청 넓어집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사립대는 돈많이드는 학교라서, 국립대에 비하면 기본적으로 중산층이상의 애들끼리 서로 비슷한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이 뭉처 다니다보니, 국립대에 비해서 뭉치기 쉬운환경도 있다고 봅니다. 


국립대학 서열 (대략적으로)


도쿄대 

교토대 히토츠바시대 도쿄공업대 

오사카대 나고야대 고베대 도호쿠대

규슈대 홋카이도대

치바대 츠쿠바대 요코하마국립대 

전기통신대학 도쿄농업대 교토섬유대 나고야공업대

카나자와대 히로시마대 오카야마대 도쿄도립대

구마모토대 오사카공립대

니가타대 센슈대 시즈오카대 시가대 사이타마대


나머지 국공립 (일부 단과대 혹은 특성화대학 제외)


이런느낌으로 포메이션 되어있습니다. (물론 기준치에 따라 순서가 바뀔수도 있고 위는 대략적인 인식상의 포메이션이니 참고만 하시길...)


도쿄권 사립대학 서열 (대략적으로)


게이오기주쿠대 와세다대 


죠치대 국제기독교대 도쿄이과대

릿쿄대 메이지대학 쥬오대학 호세이대학 아오야마가쿠인대학 (여기가 그 유명한 MARCH로 묶이는 사립대학 군입니다.)


가쿠슈인(그 일본 황족들이 다니는 그곳 맞습니다.)


메이지가쿠인 세이케이대 세이죠대


코마자와대 니혼대 센슈대 토요대

등등등...


오사카/교토권 사립대학 서열 (대략적으로)


도시샤대


리츠메이칸대 칸세이가쿠인대


칸사이대


긴키대


교토산업대 류코쿠대학 코난대학

등등등...


여기서 도쿄권 사립대학 서열의 와세대 게이오는 국립대학 서열의 규슈대,홋카이도대~치바대,츠쿠바대 쯔음에 위치해있고


오사카권 사립대학 서열의 도시샤 대학의경우 도쿄권 사립대학인 MARCH 쯔음에 위치해 있다는게 주로 사람들이 느끼는 인식입니다.

(물론 학과에 따라서 추가되는 대학도 있고 뒤집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신지역,사람마다 달라지는 요소도 있구요)


유명한 대학군 일람


국공립


동경일공(東京一工):도쿄대,교토대,히토츠바시대,도쿄공업대(추후 도쿄과학대)

구제국: 도쿄대 교토대 오사카대 나고야대 도호쿠대 규슈대 홋카이도대


카네오카치히로(金岡千広):카나자와대 오카야마대 치바대 히로시마대


덴노메이센(電農名繊):전기통신대 도쿄농공대 나고야공업대 교토섬유대

5S:사이타마대 니가타대 신슈대 시즈오카대 시가대


수도권사립


소케이(早慶):와세다대 게이오대


소케이죠치, 소케이죠리(早慶上智、早慶上理)와세다대 게이오대 죠치대 도쿄이과대


SMART:죠치대 메이지대 아오야마가쿠인대 릿쿄대 도쿄이과대


MARCH,일본의대학서열화정리클리앙GMARCH 가쿠슈인대 메이지대 아오야마대 릿쿄대 쥬오대 호세이대

닛토코마센 (日東駒専):니혼대 토요대 코마자와대 센슈대


간사이권사립

칸칸도리츠(関関同立):칸사이대 칸세이가쿠인대 도시샤대 리츠메이칸대

산킨코류(産近甲流):교토산업대 긴키대 코난대 류코쿠대


나고야권사립


아이아이메이츄(愛愛名中):아이치대 아이치가쿠인대 메이죠대 쥬쿄대


여담


일본도 한국과 같이 의대쏠림현상이 심한편입니다. 특히 사립의대는 학비때문에 사실상 특권층만 다닐수 있는부분도 있어서, 국립대학 의대의경우 엄청난 경쟁률을 자랑합니다.


다만 치대인기는 덜한편이며 한국에서 유명한 의약치수로 보자면 의대>>>>수의대>약대>치대 이런 느낌입니다.


약대 치대의경우 한국과는 달리 정원이 미달나는 대학도 존재합니다.


기타 의견,질문 환영합니다.






































































































모두의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