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살면서 한국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국제로밍 요금 없이 받기 위해서 인터넷 전화로 착신전환해서 받고 있었습니다.
(SIP 정보를 제공하는 070 계정을 만들어서 Softphone 같은 앱에 입력하면 아이폰으로 인터넷 전화 수신이 가능합니다.)
한국 핸드폰 번호는 알뜰폰에서 e-sim 가입 가능한 저렴한 요금제로 몇 개월 씩 옮기면서 유지하고 있구요.
물리심은 현지 통신사의 심을 넣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해외에서 모빙 SKT로 옮기면서 착신전환 활성화가 안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다른 통신사의 경우 고객센터에 요청하거나,해외에서아이폰으로한국x번호알뜰폰포함착신전환하는방법클리앙 통화도우미 앱 같은 곳에서 설정이 되었는데,
모빙 SKT 고객센터에서는 국내에서 *71 + 착신전환할 번호 + 통화 이렇게 하는게 유일한 방법이라고 하네요.
아마 다른 알뜰폰 통신사도 이 방법 말고는 안 되는 곳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여러 방법을 시도해 봤는데 해외에서 *71 또는 +82 *71 둘 다 통화가 연결되지 않아서 거의 포기하고 있다가
오늘 다시 검색해 보니 정말 쉽게 아이폰 안에서 착신전환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네요.
국내/해외 관계 없이 아이폰에서 착신전환 전화번호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 사용하는 한국 통신사에 부가서비스로 착신전환을 가입합니다.
- 문자는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문자 포함 말고 음성 통화만 되는 것으로 고르세요.
2. 아이폰의 설정 - 셀룰러 - SIMs에서 착신전환 원하는 한국 번호 회선(물리심 또는 e-sim)을 켜서 활성화시킵니다.
3. 아이폰의 설정 - 전화 - 착신통화전환 - 한국회선 이름 - 착신통화전환 - 오른쪽 동근 버튼을 눌러서 켜기 (On인 경우 녹색으로 바뀜)
4. 그럼 바로 아래에 "다음으로 착신전환" 항목이 생깁니다. 이걸 누르고 착신전환 원하는 번호 (070-0000-0000 등)를 입력합니다.
이후에 한국 셀룰러 회선을 꺼도 한국 휴대폰 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는 인터넷 전화로 착신이 됩니다.
방금 테스트해 보니 잘 되네요.
아마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설정 - 전화 - 착신전환 같은 순서로 들어가서 설정이 가능할 수도 있을거 같네요.
아이폰 착신전환 방법은 애플 공식 사이트에도 나와 있습니다.
iPhone에서 착신통화전환 및 통화 대기 설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