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이어 글 작성해보겠습니다:)
1편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7907691?는감도를올리지않습니다편od=T31&po=0&category=0&groupCd=CLIEN
3.그럼 ISO는 도대체 무엇이고 gain은 무엇인가?
Sonycine 홈페이지에 친절하게 ISO와 Gain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More often than not, when we talk about ISO for an electronic camera, it isn’t actually a sensitivity rating. Instead, it is an exposure rating.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is subtle but very important. When you change between different film stocks, you are actually changing between different sensitivities of film. But when you change the ISO on a video camera, most of the time the sensitivity to light remains the same, but by changing the cameras gain or amplification you can produce a brighter or darker image for any given amount of light.
-번역-
대게, 디지털 카메라에서 ISO에 대해 얘기할 때 이게 감도 평가를 의미하는게 아니라 노출 평가를 얘기합니다. 두 차이에는 미묘하지만 중요합니다. 만약 서로 다른 필름을 바꾸면 감도가 다른 필름을 바꾸는 거지만, 비디오 카메라에서 ISO를 바꾼다면 대부분의 경우에 감도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대신 카메라의 게인을 변경하여 동일한 양의 빛에 대해 더 밝거나 어둡게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전 필름 시절에서의 ISO는 실제 빛에 반응하는 필름 감도입니다. ISO는 예전 ASA 감광속도 표준관련 내용인데, 그런데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감도를 측정하는데 있어 - 필름 시절과 다르게 - 이미지 센서가 그레인, 감마커브, 이미지 프로세싱 등을 고려해야 할게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감도 측정에 다양한 요소가 개입하게 됩니다. 이렇게 서로 다르게 적용되지만, 필카에서 디지털로 넘어오면서 비슷하게 작동하는 것 같으니 용어를 섞어 쓰면서 아마 이런 혼동이 생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4. ISO로 노출을 올릴 수 없습니다
ISO를 올리면 화면이 밝아지니까 노출이 변화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Gain을 올린다고 해서 = ISO를 올린다고 해서” 감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즉 카메라가 빛에 대한 감도를 늘릴 수 없습니다. 모니터에 보이는 밝기가 노출값과 같은게 아니에요. 즉 게인 값을 올린다고 해서 빛을 더 많이 받아들이는 게 아닙니다.
Gain의 역할은 ISO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데 dB(데시벨)란 수치로 표현합니다. 보통 게인은 3배수로 진행되는데 6db가 빛의 1스탑(=ISO 2배)과 같습니다. FX6 같은 카메라는 ISO 대신 게인값으로 보여주게 바꾸는 옵션도 있고 이건 Native ISO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결국 게인을 올리는 것은 신호의 강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하고, 게인을 내리는 것은 신호의 강도를 약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5. 네이티브 ISO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게인 0dB
흔히 가장 깔끔한 이미지와 노이즈 없는 영상을 위해 Native ISO로 촬영하라고 하죠. 그런데 네이티브 ISO가 뭐길래 그렇게 촬영해야 그런 결과가 나오는걸까요? 우선 네이티브 ISO의 의미는 게인 0dB이라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불필요하게 조절된 게인값 없이 센서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해서 최고의 Dynamic Range과 더불어 낮은 노이즈를 실현하는 ISO 수치이며, 같은 카메라 제조사라 하더라도 모델마다 그리고 PP마다 Native ISO가 다른 경우도 있어요. S-CINETNE의 로우베이스 게인은 100, 하이는 2000이고 SLOG3로 오면 로우 베이스는 800, 하이는 12800이죠.
아래 표를 보시면 소니 카메라의 각 종류마다 서로다른 베이스값의 ISO 값을 볼 수 있습니다.
5. 듀얼네이티브 ISO : 필카에서 서로 다른 감도 필름 2장 넣고 촬영하는 느낌이랄까
그럼 이런 베이스 ISO 값을 여러개 갖으면 어떨까요?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BASE ISO 값을 1개가 아니라 2개씩 갖을수 없을까요?? 이게 바로 듀얼네이티브 ISO 입니다. 필름카메라에 서로다른 감도의 필름을 2장 넣고 찍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소니의 VENICE와 FX9 듀얼네이티브 ISO 기술을 좀 살펴보면(FX3와 FX6는 또 다름) 두 카메라 센서 각 픽셀 내부에 Image well(이미지 우물)이라는 기능을 갖고 있어요. 빛이 픽셀에 닿을때마다 방출되는 전자를 이 우물안에다가 저장하는데 감도가 높은 모드에서는 이 우물이 작아서 빨리 차게 됩니다. 덕분에 빛의 양이 적어도 금방 우물을 채울 수 있죠.
저감도 모드에서는 이미지 우물을 크게 만들어서 훨씬 느리게 차고 덕분에 우물을 가득 채우려면 훨씬 더 많은 빛이 필요하고요.
이런 기능이 없었던 카메라들은 무지성 gain값을 올려야 했지요.
*추가설명 : FX3/FX6의 Dual ISO Process
fx3/fx6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기능을 구현합니다. 이렇게 높은 감도 모드와 낮은 감도 모드 게인 서킷을 갖고 있어요. fx3 기준 로우 800/ 하이 12800, 물론 이렇게 두 개의 베이스 차이가 조금 많이 나기 때문에 기본적인 노이즈 차이가 발생하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하이베이스, 로우베이스를 바꾸는데 게인을 더하지 않으면서 바꾸는거라 노이즈를 많이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설정값을 바꿀 수 있게 해주죠.
이런 특성 때문에 fx3에서는 ISO 10000으로 찍는 것보다 ISO12800으로 찍는게 더 깔끔한겁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감도 자체는 바뀌지 않습니다. SLOG3에서 베이스 ISO 800이란건 해당 기준에서 노이즈값과 DR값이 최상이니 여기에 노출 기준(18% 미들그레이)을 맞춰 촬영하라는 숫자에 불과한고요:)
반응이 또 나쁘지 않다면....3편 LOG, CINE EI, ETTR등의 자료로 찾아오겠습니다(원래 CINE EI 글 쓰다가 이렇게 길어졌습니다 허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