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스토어에서 아이폰 리퍼 진행 후 eSim 개통 불가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공장에서 리퍼용으로 생산한 아이폰
2. SKT 사용자
위 경우에 발생하며,애플아이폰리퍼후eSim개통불가시해결방법클리앙 공장에서 리퍼용으로 생상 했다는 의미는 말 그대로 입니다.
구매 취소 / 환불 / 불량 / 교환 / 수리 등 어떠한 경우든 일반 소비자용으로 나갔다가 리퍼용으로 풀린 게 아닌
아예 순수 리퍼용 목적으로 생산된 아이폰입니다.
위 경우 eSim 개통이 불가 할 수 있습니다.
이때 eSim으로 개통 하려고 하면, 서비스용 제품입니다. 개통이 불가합니다. 하며
물리 유심 기변 개통만 가능 하고 eSim 기변 및 신규 가입 자체가 전산상으로 막힙니다.
해당 증상 발생 시 가까운 T 대리점 내방하지 마시고, P&MS 나 SKT 지점으로 오후 6시 전까지 방문 하셔야 합니다.
(114 고객센터 및 T대리점에서 교차 검증 했습니다. 일반 대리점은 권한 부족하여 처리 못합니다.)
해결 방법은 총 2가지 입니다.
1. 임의로 가개통 후 진행
-> 번호를 살리고, 개통하는 방식입니다. eSim IMEI 값을 중고 단말에 덮어 씌운 상태에서 물리 USIM 을 산 다음 개통을 합니다.
즉 eSIM -> 물리 유심 으로 변경 후 물리 유심 기변을 시도 하는 것입니다.
해당 작업의 경우 오후 6시 전까지 가승인을 해주는 기관에 승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승인을 받고 나면 1회 개통 이력이 존재 하게 되고, 그 이후 다시 물리 usim -> eSim 으로 기변 후 개통 합니다.
승인도 필요하고, eSim -> 물리 유심 -> eSim 으로 넘어오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또한 반드시 중고 기변이 아닌 AS 기변 으로 해야 기변이 가능합니다.
2. 해지 후 재가입
-> 번호를 날리고, 개통하는 방식입니다. 단순히 AS 기변 처리 하면 되는 것인데,
기존 가입된 eSim 정보 자체를 해지한 후 아예 새로 가입 하는 방식입니다.
해지 후 임의 기기에서 유심 기변으로 넘어온 것 처럼 전산상으로 신규가입을 해야 합니다.
물론 이때도, 중고 기변이 아닌 AS 기변으로 해야 합니다.
위 경우 매우 드문 특수 케이스 이지만, 혹시나 발생할 수 있어서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즉 해당 문제는 아예 개통 이력이 없거나 일반 소비자용 단말이 아니여서 생기는 문제라고 하며
외산폰에서만 발생하고 갤럭시에선 발생한 적이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