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데이터가 나열되는 엑셀에서 필요한 단어를 찾는 기능은 누구나 자주 쓰는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엑셀 찾기 기능을 100% 로 활용 가능한 팁에 대해 알려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볍게 읽으시면서 필요한 부분을 가져가셨으면 합니다.
- 단축키 활용하기
- 찾기 옵션 활용하기
- 서식 포함해서 찾기
※ 블로그의 글을 어투를 수정한 후 내용을 요약해서 글을 올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사진,엑셀찾기기능활용하기클리앙 샘플파일 등이 필요하시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셔도 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418707457
단축키 활용하기
Excel에서의 찾기 기능은 기본적으로 상단의 메뉴 또는 단축키를 통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기에 많은 분이 이미 단축키를 사용중에 계시죠.
혹시나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이제부터라도 사용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엑셀 찾기 단축키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적용이 됩니다. 익혀두고 다양하게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Excel, Word, PPT, 한글, 윈도우탐색기, 구글 크롬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사용이 가능]
엑셀 찾기 단축키 : Ctrl + F[ind]
찾기 옵션 활용하기
찾기 옵션에서 범위 / 검색 / 찾는 위치 설정을 잘 활용하면 활용가능한 폭이 몇배로 넓어집니다.
- 범위
- 시트 : 기본 설정값입니다. 찾는 값을 명령을 실행한 시트내에서만 찾습니다.
- 통합문서 : 찾는 값을 전체 시트 내로 확장. 한번씩 정말 유용하게 쓰입니다. 가능하다는 것만 기억해두시면 됩니다.
- 검색 - 행 / 열 : 행, 열 중 어느 방향을 먼저 찾을지를 정합니다. 제 경우 크게 사용빈도는 없었습니다.
- 찾는 위치 : 찾는 위치를 정해줍니다.
- 수식 : 기본 설정값. 단순히 표시되는 값이 아닌 수식 기준으로 검색을 해서 찾습니다.
- 값 : 기억해두면 유용합니다. 수식을 무시하고 표시되는 값 기준으로 찾습니다.
- 메모 : 모르시는 경우가 많은데, 메모입력값을 기준으로 검색이 됩니다.
- 추가 옵션 :
- 대/소문자 구분: 기본 설정은 대/소문자 구분없이 찾는데 이를 변경해 줍니다.
- 전체 셀 내용 일치: 기본 설정은 문자 일부만 일치해도 찾도록 되어 있는데 이를 전체값이 일치하는 경우만 찾는 조건으로 바꿔줍니다.
- 전자/반자 구분 : 윈도우 PC의 경우 문자 입력 방법 중 전자와 반자가 있습니다. 기본값은 반자. 이를 구분해서 찾는 경우인데, 일반적인 경우에서는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서식 포함해서 찾기
서식을 포함해서 검색이 가능하다. 알아두면 유용한 기능입니다.
엑셀 찾기에서 단어 검색도 가능하지만 서식까지 포함된 검색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필요한 경우 활용하면 꽤나 유용한 기능인데, 한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서식을 포함해서 찾기를 사용할 때 필요한 서식을 넣는 작업이 상당히 번거롭다는 것.
특히나 찾아야 하는 서식이 복잡할 경우, 더욱 그러합니다.
이런 경우 셀에서 서식 선택을 사용해주면 편리합니다.
PPT 등에서의 서식 복사처럼 필요한 셀을 선택해서 서식을 그대로 가져오는 기능입니다.
해당 방법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서식 선택을 해서 좀더 세밀한 검색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자주 쓰는 기능에는 생각보다 많은 기능들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대략적인 기능에 대한 이해도는 있는 상태라 몇가지 작은 정보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죠.
엑셀 바꾸기 기능도 찾기와 비슷한 면이 많고 여러가지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후속 글에서 엑셀 바꾸기 기능에 대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팁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다른 정보성 팁글도 시간되실때 한번 둘러보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364796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