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okerface입니다.
이번에 장장 6개월간의 사투(?타운하우스거주자의비공용전기차충전기설치기클리앙) 끝에 제 주차장에 비공용 전기차 충전기 (7KW)짜리를 설치완료했습니다.
온라인상에 이런저런 정보가 있지만.. 실제와 아주 큰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가 겪은 삽질을 다른분들은 안 겪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몇개의 글로 나눠서 써볼 생각입니다.
우선, 퍼가시더라도 출처는 꼭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1.주택의형태에 따른 설치 가능여부 확인
저는 경기도에 있는 타운하우스(입주1년차)에 거주 중입니다. 공용공간으로 공부상 분류되어있지만 실제론 세대 별 각자 쓰는 주차장이 있는 구조 입니다.
3세대~10세대 정도가 하나의 집합건물로 묶여있고 이게 각 동을 이루고 있습니다.
설치하고자 하시는 주택의 형태가 어떤 형태인지 꼭 잘 체크하셔야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2. 단지 내 인입된 전기의 종과 공급사업자의 확인
제가 거주하는 집은 한전이 아닌 지역난방공사에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은 한전이겠지만 일부 지역은 아닌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도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한전과 절차, 비용, 요금제 등등 다 동일합니다만 문의 주체가 달라집니다.
3. 각 건물 별, 전기 공급 방식 확인
소위 모자분리가 되어있으냐 아니냐로 구분이 되겠습니다.
현재 아파트를 비롯한 대다수의 공동주택은 모자분리가 되어있지 않고, 단지가 통채로 전기공급사업자와 계약하여 한방에 공급하고 비용은 각자 계량기에서 사용한만큼 내는 방식입니다.
이게 정말 골치 아픈 부분인데, 비 공용 전기차 충전기의 경우 모자분리가 선행되어야 하고 별도의 계량기를 설치해서 전기공급사업자와 별도의 계약으로 별도의 비용을 내야 합니다.
4. 입대위와의 협의
아마 대부분의 규모가 조금 있는 타운하우스의 경우 아파트와 동일한 입대위가 결성될 것입니다.
이 경우, 입대위의 승인을 받아야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승인을 위해서는 각종 규칙도 만들어야 하고, 입대위원들이 승인을 해줘야만 합니다. 이후 행정절차상으로도 못받을 경우 설치 불가합니다.
5. 행정절차
비공용 전기차 충전기의 경우, 구청 또는 시청의 건축과를 비롯한 여러 부서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보통은 한 부서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그 부서가 나머지 유관 부서에 OK사인을 받아줍니다. 이때 각종 서류를 제출 해야하는데 그중 하나가 입대위 의결 관련 서류와 입대위의 승인 여부 서류 입니다.
6. 전기차 충전기 설치 업체 (기기 업체 & 설치)
위의 1~5까지 모두 마무리가 된다면 이제 충전기기를 고르고 설치업체를 컨텍하게 됩니다.
제 경우에는 단지내 원하는 분들을 모아 공구 형태로 진행하고 업체와 협의를 통해 비용 절감을 했습니다.
충전기나 업체는 각자 고르기 나름이니 잘 고르시면 되겠죠.
위의 1~6단계를 모두 거치게 되면 내집에 내 전용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아마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업체가 다 된다는 둥, 문제가 없다는 둥, 그냥 하면 된다는 둥 하겠지만
저 중 하나라도 제대로 처리가 안된다면? 나중에 행정절차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맨땅 헤딩으로 하나하나 알아보면서 하고, 각 단계별 협의의 지난한 과정을 거쳐 6개월정도 만에 완료했습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어렵다면.. 전기차 보급이 쉽지 않겠죠.. 어우..
각 단계 별 세부 내용은 또 시리즈로 업로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