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와이프의 개인사업자 오픈을 준비하면서 각종 증명서 발급을 해야 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습니다.
그러다가 알게 된 서비스인데 너무나 편리하고 기존의 비슷한 서비스들에 비해 업그레이드가 되어 있는데 반해 잘 알려져 있지 않아 글을 작성해 봅니다.
우리나라는 인터넷 행정 강국입니다. 주민등록 등본등의 왠만한 서류를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죠. 물론 여기까지만 해도 세계에서 순위권을 다툴만한 편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이용해본 토스의 증명서 발급하기는 여기서 몇단계 더 나아갑니다. 필요한 증명서를 어플 내에서 검색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현재 주민등록등본,등본초본등각종증명서간편하게발급하기 초본 부터 80여가지의 증명서를 20~30초면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세어보니 현재는 72종이네요)
거기다 발급된 증명서의 관리, 필요한 방법으로 바로 공유, 증명서를 필요한 곳으로 바로 접수, 접수된 증명서의 진행상황 조회까지도 가능한 통합 솔루션에 가까운 형태입니다.
실제 한번 사용을 해보면 기존에 사용하던 민원24등과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와 비슷한 서비스가 네이버, 카톡 등에서도 제공 중인데, 토스의 인터페이스가 제일 편하고 빨라서 이번에 주로 사용했습니다.)
증명서 발급하기 - 30초만에 원하는 증명서 발급하기
주민등록 초본 발급을 예로 진행해 보면,
- 상단 검색 버튼을 선택 후 → 증명서 발급하기로 이동
- 필요한 증명서를 선택
- 지역 → 주민등록상 주소 → 시도 선택 → 구 선택
- 발급받을 사람 선택 → 본인또는 내 가족(세대 구성원)
- 기본 발급/ 선택 발급 선택
- 신청하기선택 → 개인정보 동의 후 발급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상 원하는 증명서 선택 → 필요항목 몇가지만 선택 정도가 실제 사용자가 입력해야 하는 정보입니다.
실제 해보면 정말 간단하죠. 테스트를 위해 어느 정도 느리게 진행했음에도 30초가 걸렸습니다. 실제 사용 편의성, 속도면에서 이보다 더 나을수가 있을까 싶을 정도의 수준입니다.
발급한 증명서 관리 & 활용하기 - 발급한 증명서 제출, 관리까지
그리고 발급했던 증명서는 하기와 같이 내 증명서 메뉴에서 일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제 사용해보면 굉장히 편리한 부분입니다. 또한 만료일도 함께 확인가능해서 더욱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발급한 증명서는 증명서 내보내기를 통해 카톡, 메일, 문자, 클라우드 서비스 등으로 바로 필요한 곳으로 공유까지 가능합니다.
출력이 필요하다면 모바일 출력이 가능한 프린트가 있다면 즉시출력을 아니라면 카톡으로 나에게 보내기 후 가능한 컴퓨터에서 출력해도 됩니다.
혜택은 또 있습니다. 증명서별로 해당 증명서가 필요한 기관으로 바로 제출도 가능하고 제출된 서류의 현재 상태가 어떤지까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에서 솔직히 정말 감탄했습니다.
정리 & 마무리
토스의 증명서 발급하기 서비스는 가히 주민센터를 휴대폰 안으로 가져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기능입니다.
꼭 사용해 보시고 조금은 편한 생활을 하셨으면 합니다.
- 토스 앱의 증명서 발급하기 -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하고 발급까지 30초 이내면 끝
- 발급된 증명서 관리, 제출, 공유 등을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로 한번에 관리 가능
- 2024.03 현재 80종 이상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음.
언급하지 않은 더 자세한 내용, 영상, 사용가능한 서비스목록 등이 필요하시면 아래 제 블로그 포스팅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383328601
한 주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마무리 잘 하시고, 즐거운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