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도 비슷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약간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추천드릴만한 방향이 있어 팁게에 써봅니다.
일단 간단하게 말하자면,스타트업에서UIUX디자이너뽑을때주의할부분txt클리앙
이쁘게만 만들줄 아는 디자이너들은 꽤 있습니다.
근데 이게 왜 이렇게 만들어져야 하는지는 모르는 디자이너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러니까 서비스의 "맥락"을 고려를 전혀 안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버튼을 눌렀을 경우 나올 수도 있는 경우의 수를 생각할 줄 알아야 합니다.
혹은 어떤 데이터가 있을 경우, 그 데이터로 인해 영향이 가는 페이지들이 있는지를 파악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런 걸 할 줄 아는 디자이너는 최소한 시킨것만 하진 않습니다.
정말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들과 얘기나눠보는데 기획서에 있는 배치를 그대로 해오는 디자이너들이 정말 많다고 합니다.
또한 제가 디자이너 컨설팅 해줄때도 이 맥락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그니까 자 기능정의서 여기 있고요. 자 이걸로 한번 만들어보세요 이러면 바로 패닉을 하는 거죠.
질문조차하지 못합니다.
이게 당연한건 아니잖아요?
그래서 저는 디자이너를 뽑을때 과제를 내주더라도, 좀 더 이쁜 디자인을 할 줄 아는 사람보다
맥락을 짚을 줄 아는 사람을 뽑으실 수 있도록 과제를 내는 걸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기획서를 대충 던져준다 칩시다.
그러면 디자이너들을 예상을 해야하죠.
기획서에 써있는대로 하면 너무 어색하고 말이 안되는 기능이예요. 그렇다면 내가 이걸 파악해서 더 추가해야 하거나 혹은
아예 바꿔서 제안을 해야하는거죠.
이런 걸 할 줄 모르면, 뭔가 문제가 생겼을때 해결을 할 줄 모릅니다.
이런 사람이 사수가 된다면 레퍼런스랍시고 이상한 걸 가지고 옵니다. 기존 디자인에서 가능한 부분이 있는지 없는지를 갈피를 못잡으니까요.
큰틀이 아닌 "아 나는 파란색을 강하게 해야하니까 파란색 강하게 쓰인 곳만 찾아야지"라면서 기존 디자인에서 있을 법한 한계점을 가늠하지 못합니다.
물론 신입한테 이런 걸 바라면 안되지만, 신입들 중에서도 이런 걸 할 수 있도록 저는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어쨋든 이 방식은 그래도 신입보다는 3년 차 이상에게 쓰는게 맞다고 봅니다.
참고로 10년 된 사람들 중에서도 저 맥락에 대해 이해하려고 들지 않는 사람을 많이 봐왔습니다.
기획자가 할 일이라고 말이죠.
요즘 같은 시대에 그런 말하면 일찾기도 어려운 걸 모르는거죠.
추가로 좀 더 적어드려야 할 것 같아서 과제 예제를 하나 간단하게 내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비밀번호 변경 페이지에 대한 전체 플로우를 만들어보라고 해보세요.
비밀번호 변경을 했을 경우는 여러가지 방식이 있는데 그 중에 2가지 정도를 고안해오는 분들은 전혀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왜냐면 이게 전화번호 베이스인지 이메일 베이스인지 이메일 베이스 일 경우에도 바로 메일앱을 킬 수 있게 해준다거나
혹은 현재 비밀번호 입력해서 통과 후 세팅하는 방식 등등 여러가지를 고려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예를 결제 페이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결제 페이지인데 결제 버튼을 없애보세요. 그러면 패닉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실 패닉할게 아니라 이게 카드를 터치해서 결제를 한다던지 혹은 다른 기계를 부착해서 결제를 하는 방식일 수도 있죠.
혹은 버튼을 알아서 추가해서 제안할 수도 있는거죠.
이런 유추 및 고민을 통해서 제안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데리고 있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