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분들을 위한 이북 리더기 추천과 설명 : 클리앙

이미 활용하고 계신 분들도 많겠지만,초보분들을위한이북리더기추천과설명클리앙
호기심만 가진 분들도 있으실거 같습니다.
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래서 제가 아는 선에서 몇자 적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전 10여년전의 815 라는 초창기 모델부터 대략 5-6 종류의 리더기를 사용해 왔습니다.

(1) 사이즈에 의한 분류

가장 대중적인 크기는 6인치, 7-8인치 급입니다.
6인치는 남자 기준으로 한손에 쥐어지는 생각보다 작은 크기입니다.
장점은 코트 주머니에 넣을 수 있고 가볍다. 단점은 작다보니 페이지를 자주 넘겨야 한다.
7인치 이상 되면 주머니에는 안 들어가지만 좀 더 책다워지는 느낌이 듭니다.
(계속 6인치를 사용하다가 이번에 7인치로 넘어갔습니다. )


(2) 용도에 의한 분류

크게 나누면 범용과 전용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서점과 epub 들을 자유롭게 읽을 수 있는게 범용이고,
아마존이나 리디북스처럼 어느 한 회사의 책들만 읽을 수 있는게 전용입니다.
전용기들이 완성도가 더 높은 경향이 있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만 불편하긴 합니다.
범용기들은 대체로 안드로이드를 사용해서 핸드폰과 동일한 앱을 깔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이북 전용화면(E-paper) 의 특징

아이패드처럼 백라이트를 사용하지 않아 장시간 사용시 눈이 부시지 않고,
종이같은 질감을 표현하여 정서적으로 친근하며, 배터리 효율에서 탁월합니다.
킨들 같은 경우는 한번 충전하면 하루 한시간 독서시 한달 이상 갈 정도니 휴가용으로도 제격입니다.
단점은 여전히 흑백화면의 갑갑함(컬러도 보급 중이지만)과 반응 속도의 느림 정도.
만화책 용도로는 화면이 작고 반응속도가 느려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아이패드가 제일입니다.


(4) 활용 방식

각 서점들에서 요즘은 이북을 활발하게 판매중입니다. 종이책 가격의 80-90프로 선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경기도 사이버 도서관, 각급 지역 도서관, 대학도서관 등에서 이북을 대여할 수도 있습니다.
이북을 다운 받으면 2주후 자동으로 반납 되는 식입니다.
그리고 밀리의 서재, 리디, 샘 등에서 큐레이션, 정기구독 서비스가 있습니다. 가격은 한달에 만원 이내입니다.
그 외에 인터넷 등에서 무료 이북을 다운 받을 수도 있습니다.


(5) 브랜드 설명.

완성도만으로는 아마존의 킨들이 압도적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모든 부분에서 우월합니다.
다만 영어와 전용기의 압박으로 용도에 제한이 많습니다.
한글 epub 화일들을 다운 받아서 읽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만, 아무래도 활용이 편하진 않습니다.

그 외에 기기들은 전부 중국회사들의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 서점, 기업들이 중국에 odm, oem 방식으로 위탁해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발된 위의 제품들을 구입하면 as, 편의성 등에서 장점이 있습니다만, 가성비는 좀 떨어집니다.

오닉스는 이노스페이스 원이라는 한국 회사에서 현지화된 모델로 전담 판매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지, 리프 등의 제품군이 있고 완성도가 전체적으로 높습니다.
단, as 가 제대로 되지도 않으면서 가격만 비싸서 동일한 제품을 직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현재 가장 인지도 높은 직구 가능 제품으로는
오닉스 사의 포크(6인치), 페이지(직구명 리프3, 7인치)
하이센스 사의 A5-A9,
보위에의 M6-M7 등입니다.


(6) 머리 아프신 분들을 위한 요약 및 추천입니다.

주력 온라인 서점이 있고 직구 같은건 귀찮으시다면
리디를 제외하고는 범용기 형태이니 구입도 괜찮습니다. 샘 7.8 (교보), 크레마(YES24) 등이 있습니다.
더 저렴한 가격대로 더 높은 완성도의 제품을 찾는다면 알리 직구로 가능하며 아래와 같습니다.
(추가: 가격대는 세일 기간을 기준으로 대충 잡았습니다. 정가주고 사 본 적 없는 제품들이라..)

* 버스나 지하철에서 편하게 꺼내서 들고 읽고 싶다. -> 6인치 -> 포크 5 - 15만원 이하.
* 7인치 이상이 필요하고 한국 정발제품이 아무래도 안심 된다. -> 페이지 - 28만원 정도.
* 7인치에 가성비 높은 제품이 제일이다. -> M7 (한글화 O )-18만원 선
   리프3 (페이지와 동일제품, 한글화 X) - 22만원 정도
* 원서 읽을 일이 많고 아마존 책을 자주 읽는다. -> 킨들 페이퍼화이트 - 15만원 정도.
 
참고로 전 현재 킨들 페화와 M7 을 사용 중인데 만족하고 있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분들은 네이버 이북까페를 들러보시면 좋고,
댓글로 물어보시면 아는 한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북 세계가 보다 더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모두의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