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결제 프로필 삭제 등 계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겨도 제가 책임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2024.02.28 갱신
가족에 편입 될 경우 관리자의 결제 프로필을 따라가기 때문에 한국 플레이 스토어 이용이 어렵습니다.
저도 넣었다가 결제가 안되서 다시 뺀 뒤,유튜브우회구독후주사용계정을가족으로편입시키는팁클리앙 별도 계정으로 시청중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주계정으로 결제 할 일 없으신분들만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한줄요약
한국 결제 프로필을 폐쇄하고, 가족 편입 한 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gethelp 에서 복구 요청
애드블록 유료 구매가 생각보다 별로여서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했습니다.
1. 모바일에서 새 계정을 만들고, 가족으로 초대할 계정도 새로 생성 후 초대
2. 모바일 유튜브 웹페이지에서 한번도 쓰지 않은 신용카드로 프리미엄 가입. 이때 이집트로 된 결제 프로필이 생성됨.
여기까지는 다른 분들과 똑같았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한 김에 주계정도 가족으로 편입 시키고 싶어서 VPN 켠 상태로 시도 해봤는데요.
'가족 그룹 관리자와 다른 국가에 있는 것 같습니다' 라는 경고와 함께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주계정으로 프리미엄 가입해서 프로필 생성 후 다시 시도해봐도 안되더라구요. 이미 가입 한 프리미엄은 혹시 모르니 일시 정지 시켰습니다.
검색해보니 결제 프로필에 등록된 카드가 없어야 한대서 전부 다 등록 해제했습니다.
( 결제 프로필은 구글 payments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 https://pay.google.com/ )
구글 play 잔액 때문인가 싶어서 큰맘 먹고 프로필 폐쇄를 눌렀습니다.
그랬더니 설명으로는 30일 이내에 복구 가능하다고 뜨더라구요.
'이건 가능하겠다'싶어서 폐쇄 시키고 바로 가족 초대 받으니 정상적으로 편입되었습니다.
문제는 복구인데요
주말탓인지 모르겠지만, payment 고객센터에서는 문의 할 수 있는 방법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 https://support.google.com/googlepay/ )
예전에 인턴이 법인 계정에 개인 결제 프로필을 만들어서 고생했던 기억이 떠오르더니 등에 땀이 쭉 났습니다;
play도 결제를 쓰니 플레이 고객센터로 가봤는데 여기는 주말이라 메일만 받습니다. (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gethelp )
위에 적은 인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메일을 보냈었는데 2달 있다가 답장이 왔던 경험에 발에도 땀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혹시나 싶어 youtube 고객센터로 가보니 다행히 채팅 상담이 가능했습니다. ( https://support.google.com/youtube/gethelp )
채팅으로 폐쇄 시킨 프로필을 다시 복구 해달라고 요청 드리고나서 10분 정도 뒤 복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론,
이집트 결제 프로필을 가진 가족 관리자 계정에, 한국에서 열심히 결제 했던 주사용 계정 편입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