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번의 팁글을 통해 엑셀에서 기억해 두시면 두고두고 유용하게 쓰실 수 있는 단축키들을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업무에 도움이 될 정보성 팁 목록]
오늘도 지난 팁글들에 이어 혹시나 사용하지 않으셨다면 꼭 필요하실 단축키를 소개해 봅니다.
엑셀은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정리,엑셀필수단축키 활용하기 위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입니다.
때문에 데이터의 추가를 위해 행, 열의 삽입은 굉장히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마우스 수차례 클릭을 통해 처리하는 방법 대신 단축키를 이용해서 간단히 해결하면 일의 능률면에서 정말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엑셀의 행삽입, 열삽입을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 블로그의 글을 어투를 수정한 후 내용을 요약해서 글을 올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사진, 샘플파일 등이 필요하시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셔도 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417655479
기존의 방법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고 Excel에서 행이나 열을 삽입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 상단의 메뉴를 사용
- 마우스 우클릭을 통한 메뉴를 사용
두 가지 방법 모두 그리 효율적은 방법은 아닙니다. (그나마 마우스 우클릭이 조금 낫긴 하지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 두가지 방법대신 아래의 단축키를 활용하게 되면 작업이 정말 편리해 집니다.
행삽입 - Alt + I + R
단축키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Alt + I + R
3개의 키가 조합된 단축키라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 사용을 해보면 키 배치가 꽤나 효율적이어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한 개의 셀을 선택 후 입력시 한 개의 행이 추가됩니다.
※ Alt로 시작하는 단축키의 경우 한꺼번에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즉, 한손가락으로 순차적으로 ① Alt → ② I → ③ R 을 눌러도 동작합니다.
하지만 행삽입의 경우 왼손엄지로 Alt, 오른손으로 I와 R을 누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용법은
- 행을 입력하고 싶은 셀 또는 행전체 선택 (셀선택 추천)
- 단축키 입력과 동시에 윗 쪽에 행이 추가됨
- 추가를 원하는 수 만큼의 셀, 행 선택 후 입력시 한번에 여러개의 생성도 가능
열삽입 - Alt + I
열삽입도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사실상 하나만 외우면 두개다 활용이 가능합니다.
Alt + I + C
사용법도 위의 행삽입과 동일합니다.
- 행을 입력하고 싶은 셀 또는 열전체 선택 (셀선택 추천)
- 단축키 입력과 동시에 왼쪽에 열이 추가됨
- 추가를 원하는 수 만큼의 셀, 행 선택 후 입력시 한번에 여러개의 생성도 가능
지금까지 팁글에 올려드린 단축키들은 취향에 따라 사용하거나 말거나 하는 수준의 단축키들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현재까지 알려드린 것들은 무조건 쓰시는걸 추천드려봅니다. 사용을 하지 않으셨다면 분명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포스팅한 팁들을 몇개 제대로 적용해서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아마 이해하실 듯 합니다.
작은 편리함들이 쌓이면 그 결과는 정말 무시할 수 없습니다.
오늘의 팁도 꼭 자기것으로 가져가셔서 조금은 더 편한 업무를 보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팁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다른 정보성 팁글도 시간되실때 한번 둘러보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364796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