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 적 댓글알바,클리앙을함락하기힘든이유JPG클리앙
날이 갈수록 창궐하고 있죠.
그중에 3대장은
정부가 국민에게 공작하다 걸린
경찰청 댓글부대
국방부 댓글부대
국정원 댓글부대.
국민을 지켜야할 사람들이 반대로 국민에게 댓글공작을 하다가 적발된 최악의 범죄.
그러나 당시 유죄판결 받은 자들이 정권이 바뀌자 다시 풀려나고 있다는 어마어마한 소식.
[미쳐버린 댓글공작 근황.JPG]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517699CLIEN
이들의 복귀가 의미하는 것은?
정신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누가 댓글알바인지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다가
미쳐버릴 것 같은 시대.
이런 시대에 희망이 있다면
댓글부대로부터 함락되지 않고
살아남은 소수의 커뮤니티들.
그중에서도 철옹성이라 불리는 클리앙.
클리앙은 어떻게 작전세력의 무덤이 되었을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클리앙 작세 대응기술 총정리!
1. 빈댓글
비공감 버튼을 대신하는 무기입니다.
클리앙 회원들은 비공감을 표현할 때 자신이 누군지 화끈하게 밝힙니다.
그래서 빈댓글은 비공감 버튼보다 훨씬 더 강력합니다.
닉네임을 누르면 자세한 활동내역을 볼 수가 있거든요.
빈댓글의 정당성을 내 활동내역으로 보증할 테니 굳이 싸우느라 시간낭비 안 한다는 의미도 되죠.
누가 얼마나 많이 빈댓글을 달았는지 직관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판단을 쉽게 하도록 돕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스페이스바 3번.
2. 공감목록
공감수 조작을 검증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빈댓글과 마찬가지로 누가 어떤 글에 공감버튼을 눌렀는지 공개해서 공감수의 신뢰도를 높입니다.
클리앙에서 게시글이나 댓글에 달린 공감 숫자를 클릭하면 이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목록에는 각 닉네임 옆에 메모가 함께 표시되기 때문에 7번에 소개한 메모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여론의 흐름을 볼 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이용제한요청
짜증나는 회원의 닉네임을 눌러서 이용제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용제한요청은 아주많은 다수의 회원이 특정회원에게 '이용제한요청'을 하면 해당 회원은 자동으로 일정기간 일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어그로 회원이 신고 안 당할 정도로만 교묘하고 끈질기게 활동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신고
게시글 또는 댓글을 운영자에게 신고하는 기능입니다.
클리앙 신고기능이 다른 사이트보다 나은 이유는 내가 신고한 글을 운영자가 어떻게 조치했는지, 조치사유는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고를 많이 받은 회원은 글삭제로 끝나는 게 아니라 이용제한 조치가 되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따라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5. 운영소통게시판
운영자는 커뮤니티를 좌우하는 절대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커뮤니티를 보면 운영자의 편향과 독재에 회원들이 억울하게 조치당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공정한 커뮤니티 운영을 위해서는 운영자의 조치가 합당한지 제3자에게 투명하게 검증받을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클리앙 운영자님께 건의드린 적이 있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symposium/15054657
다행히 운영자님이 아래와 같은 답변을 해 주셨고, 약속을 지켜주셨습니다.
운영소통게시판은 회원과 운영자가 비공개 이메일 소통이 아닌 공개적인 게시판에서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운영자에게 억울하게 조치당했다고 생각하는 회원은 조치받은 내용을 제3자에게 공개하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내용들이 재검토요청 게시판에 모두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정도로 민주적인 시스템을 갖춘 사이트를 다른 곳에서 본 적이 없습니다.
비록 조치기준을 이해하기 힘들다는 회원들의 지적은 있지만요.
클리앙 운영자가 다른 사이트 운영자보다 회원들의 목소리를 더 들어 보려 했다는 사실은 아래의 게시글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클리앙 좌담회 내용 전체 정리]
https://www.clien.net/service/board/annonce/15099947
회원들이 게시판을 운영 불만글로 도배하고, 이렇게 운영자를 오프라인에 소환할 수 있는 사이트는 흔치 않죠.
6. 박제
특정 회원의 활동내역을 게시판에 공개적으로 박제해서 알리고 아이디로 검색했을 때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집단지성입니다.
클리앙에서 해당 회원이 과거에 어떤일을 하였는지, 단순 정보의 공유는 이용규칙 위반사항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아이디 또는 닉네임을 언급하며, 과거의 글이나, 회원정보 링크를 게시하는 행위,
비난이나 부정적 표현 없이 단순하게 캡쳐화면 등을 올리는 행위 등은 조치하고 있지 않습니다.
7. 메모
특정 회원의 닉네임 옆에 메모 버튼을 눌러서 메모를 남길 수 있습니다.
메모는 한번만 해 두면 그 회원이 어디에 글을 쓰든 계속 닉네임 옆에 바로 보이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따라 매우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메모는 나에게만 보이고 남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
메모를 활용하면 찬반이 갈리는 주제로 댓글 난장판이 벌어질 때 여론의 흐름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가 메모를 3천명 이상 하면서 터득한 메모 요령을 공개합니다.
메모는 결국 귀찮음과의 싸움입니다.
메모를 한명 한명 다 남기려면 시간이 많이 들고, 그렇다고 해서 한두명만 메모하면 의미가 별로 없기 때문에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 많은 사람을 효율적으로 메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 손으로 메모를 빠르게 처리하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키보드를 보면 ㅁ,ㄴ,ㅇ키가 왼쪽에 나란히 위치해 있습니다. 왼손 하나로 입력할 수 있는 키들이죠.
ㅇ키는 YES.
호감 가는 회원에게 ㅇ키를 한번 누릅니다.
ㄴ키는 NO.
비호감 회원에게 ㄴ키를 한번 누릅니다.
ㅁ은 모호하다.
교묘한 회원에게 ㅁ키를 한번 누릅니다.
중요한 건 한번 메모를 시작한 회원은 다음에 봤을 때 메모를 추가해서 정확도를 높여야 한다는 겁니다.
이렇게 메모하면 어떤 댓글 난장판이 벌어졌을 때 아래와 같이 메모 정보가 훤하게 보입니다.
ㅇㅇㅇㅇㅇ로 메모한 사람
ㄴㄴㄴㄴㄴ로 메모한 사람
ㄴㅇㅇㅇㅇ로 메모한 사람
ㄴㄴㄴㄴㅇ로 메모한 사람
이런식으로 누적하다보면 한번만 메모했을 때보다 훨씬 더 정확해 집니다.
제가 몇년 간 메모를 하면서 처음에 크게 실수했던 것이 비호감 위주로 메모했었다는 겁니다.
모든 사람이 항상 나와 의견이 같을 수가 없는데, 단지 한번 의견이 달랐다는 이유로 부정적으로 메모해 놓고 업데이트를 안 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분들을 계속 보니 제가 섣불리 메모했다는 생각이 자주 들더군요.
그래서 호감이 갈 때도 공평하게 메모를 추가하게 되었고 이후로는 훨씬 더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한번만 딱 봐도 알만한 회원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색상만 지정해서 더 쉽고 확실하게 메모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다섯가지 중에 하나의 색을 선택하면 메모 내용을 적지 않아도 선택한 색이 닉네임 옆에 항상 표시됩니다.
반대로 한번 봐서는 메모하기 애매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닉네임을 눌러서 활동내역을 보면 됩니다.
클리앙은 제가 아는 커뮤니티 중에 가장 상세한 회원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저의 회원정보입니다.
닉네임만 누르면 이렇게 정확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메모할 때 도움이 되는 핵심적인 4가지는
어떤 글을 썼는지.
어떤 댓글을 썼는지.
어떤 글에 공감 눌렀는지.
어떤 댓글에 공감 눌렀는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위에 표시한 순서대로 4콤보를 거치면 그 회원에 대한 메모 실수를 예방하고 정확도를 최대한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이중 3번과 4번은 작성자 옆에 메모도 보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에게 공감을 누르는지 한 눈에 보여서 메모를 평소에 많이 해 둘 수록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메모를 이제 시작하려는 분은 언제 천명 이상의 메모를 할지 막막하실 텐데요, 아주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클리앙 대문에 있는 글 중에 좋은글은 공감이 백개 이상 달립니다. 좋은글에 공감한 사람들을 한꺼번에 ㅇ키 하나씩 입력하면 천개는 금방 넘어갑니다.
반대로 비호감글에 공감한 사람들은 한꺼번에 ㄴ키 하나씩 메모해 줍니다.
누가 공감을 눌렀는지 보는 방법은 2번에 설명드렸습니다. 이 공감목록에서 메모를 하시면 됩니다.
공감목록 메모를 더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아래의 확장을 설치하면 공감목록 창 사이즈를 키웠을 때 메모 버튼이 바로 보입니다.
https://chromewebstore.google.com/detail/%ED%81%B4%EB%A6%AC%EC%95%99-ui-%ED%99%95%EC%9E%A5-clien-script/aiekibeghljakjckhfphbmdbnoebgicn
가끔은 내가 어떤 글을 보고 메모했었는지 기억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글 주소를 메모하면 됩니다.
클리앙 글 주소를 보면 맨 뒤에 붙는 게시글 번호만 다르고 앞주소는 똑같기 때문에 뒷번호만 복사해서 메모해 두면 됩니다.
만약 글삭제를 대비해서 증거를 남겨두고 싶은 분은 아래의 글들을 참고해 보세요.
[쿠키맨님의 아카이브 기록방법]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2152631
[프리텐더님의 아카이브 확인방법]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063312
저는 이런 메모 방법들을 버튼 하나로 끝내는 기능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닉네임 옆에 +버튼과 -버튼이 있어서 그것만 누르면 자동으로 클릭 횟수와 해당 글이 기록되는 거죠. 숫자를 누르면 기록한 목록을 볼 수 있고요.
지금까지 클리앙을 함락하기 힘든 이유를 말씀드렸습니다.
이처럼 온라인에서 상대방을 자세히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물며 정치인을 알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되겠죠.
그러나 투표할 때 보면 후보자 정보가 과연 클리앙만큼 투명하고 자세하던가요?
곧 국회의원 선거가 있는데요, 우리가 후보에 대해서 잘 모르고 대충 투표하면 4년 내내 괴롭고 적 진영으로 가서 내 뒤통수를 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후보가 어떤 삶을 살아 왔는지,
후보가 무슨 생각으로 출마했는지,
검증할 수 있는 무기!
자세히 알고 싶은 후보가 있나요?
그렇다면 이 설문지에 답하라고 요구하시면 됩니다.
혹시 본인이 후보이고 국민에게 자신을 알리고 싶나요?
그렇다면 이 설문지에 지금 바로 답하시면 됩니다.
[설문지 링크] https://bit.ly/22대총선후보
[설문 참여방법] https://bit.ly/예비후보설문지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