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그룹화 기능

지난번 팁글을 해 엑셀에서 셀을 숨겨야 하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숨기기 / 그룹 / 필터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말씀드린대로 그룹화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 숨기기,엑셀그룹화기능 그룹, 필터 차이점 & 필수 단축키]


엑셀 그룹화는 행이나 열단위로 그룹을 만들고 필요에 따라 표시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정리와 인터페이스를 위해 필요에 따라서 열고 닫을 수 있는 방식이어서 적절히 사용하면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특히 복잡한 구성을 가진 자료를 해당 기능을 통해 여러개의 레벨로 잘 구성할 경우 자료의 전달력이 크게 올라가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오늘은 Excel 그룹화를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 해제하는 방법 그리고 그룹화를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단축키에 대해서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 블로그의 글을 어투를 수정한 후 내용을 요약해서 글을 올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사진, 샘플파일 등이 필요하시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셔도 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416446874


그룹화 / 그룹화 해제 - 메뉴사용

먼저 메뉴를 통한 그룹화 방법입니다.

  • 그룹화 : 그룹화할 범위를 선택 데이터 ▶ 데이터탭 ▶ 개요 ▶ 그룹
  • 그룹화 해제 : 그룹화할 범위를 선택 데이터 ▶ 데이터탭 ▶ 개요 ▶ 그룹해제


그룹화를 할 때 작업을 편하기 위한 한가지 팁은

그룹화를 해야할 행이나 열을 전체 선택 후 적용하는 것이 좀더 효율적입니다.

단일 셀을 선택후 그룹화 명령을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행, 열을 선택하는 추가적인 인터페이스가 발생하는데 작업을 번거롭게 합니다.

image (44).png

때문에셀이 아닌 행, 열 전체를 선택후 그룹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룹화는 분명 유용한 기능이지만 문제는 사용을 할 때 적용해야하는 개소가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고, 메뉴를 통한 그룹화는 굉장히 번거롭고 작업효율이 나지 않는다는데 있습니다.


이 문제는 그룹 만들기, 해제하기 모두 단축키를 사용하게되면 간단히 해결이 됩니다.


그룹화 / 그룹화 해제 - 단축키 활용

자 이제 단축키를 통해 그룹/그룹해제를 활용해 보겠습니다. 

해당 단축키는 아래와 같습니다. 키배치 자체가 굉장히 직관적이어서 외우기도 쉽고, 사용하기도 쉬운 편입니다.

  • Alt + Shift + → : 그룹화
  • Alt + Shift + ← : 그룹해제


아래의 파일에서 노란색으로 지정된 영역과 연녹색으로 지정된 부분을 그룹화한다고 할때,

10개소에 가까운 작업영역이라 위에서 말한 메뉴화를 사용할 경우 번거로우면서도 꽤나 작업시간이 소요되지만, 단축키를 사용하면 간단해 집니다. 

image (45).png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해당 영역에 대한 행, 열을 지정하고 위 단축키만 눌러주면 됩니다.


그룹해제의 경우 더욱 쉬워집니다. 해제할 범위를 일일이 지정할 필요없이 전체 지정후 한번에 해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을 해보면 생각보다 더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그룹안에 그룹을 만드는 다층 구조 적용시 그 효과는 더욱 배가 됩니다.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지라도 사용 편의성에 따라서 그 활용도는 꽤나 큰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다 마찬가지겠지만 불편하면 사용을 안하게 되기 마련이죠.

오늘 안내해 드린 그룹화, 그룹해제 단축키를 잘 활용하셔서 유용한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팁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다른 정보성 팁글도 시간되실때 한번 둘러보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364796796


팁과강좌